2024-03-29 17:27 (금)
남자 아이스하키, 최강 캐나다 못 넘다
남자 아이스하키, 최강 캐나다 못 넘다
  • 연합뉴스
  • 승인 2017.12.14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욱 2골… 2-4 석패 평창올림픽 희망 밝혀
▲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은 14일 2017 유로하키투어 채널원컵 개막전에서 세계 최강 캐나다와 대결에서 2-4로 패했다. 사진은 김상욱-테스트위드(왼쪽) 합작골 장면. / 대한아이스하키협회

 백지선 감독(50ㆍ영어명 짐 팩)이 이끄는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이 세계 최강 캐나다와 대결에서 기대 이상의 선전을 펼치며 2018 평창동계올림픽 희망을 밝혔다.

 대표팀은 14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VTB 아이스 팰리스에서 열린 2017 유로하키투어 채널원컵 개막전에서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랭킹 1위 캐나다를 상대로 투지 넘치는 경기를 펼친 끝에 2-4로 아깝게 졌다.

 비록 패배하기는 했지만 애초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선전이다. 한국은 출전 선수 25명 가운데 23명이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출신으로 구성된 캐나다를 상대로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2피리어드 10분이 지날 때까지 2-1로 리드하고 종료 32초 전까지 한 점 차 승부를 펼치며 잘 싸웠다.

 지난 시즌 아시아리그 최우수선수(MVP) 김상욱(안양 한라)이 2골을 터트렸고, 수문장 맷 달튼(안양 한라)은 소나기처럼 쏟아진 캐나다의 56개 유효 슈팅 가운데 53개를 막아내는 신들린 선방을 펼쳤다.

 한국은 경기 시작 2분 57초 만에 선제골을 허용하며 불안하게 출발했다. 우리 골문 뒤 왼쪽 지역에서 맷 프래튼이 서영준(대명 상무)이 걷어낸 퍽을 가로채 골 크리스 오른쪽으로 쇄도해 달튼의 허를 찌르는 백핸드 샷으로 골네트를 갈랐다.

 한국은 빠른 스피드를 활용해 캐나다의 배후로 침투하며 빈틈을 노렸고, 1피리어드 5분 1초에 김기성(안양 한라)-김상욱 형제가 동점 골을 합작했다.

 공격지역 중앙으로 단독 돌파한 김기성이 시도한 슈팅이 캐나다 골리 밴 스크리븐스의 패드에 맞고 리바운드 되자 뒤따라 골 크리스 오른쪽으로 쇄도한 김상욱이 가볍게 처넣으며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캐나다는 한 수 위의 개인기를 앞세워 파상 공세를 펼쳤지만 달튼이 버틴 한국 골문을 쉽사리 공략하지 못하며 균형이 이어졌고 1피리어드 17분 44초에 김상욱의 역전 골이 터져 나왔다.

 공격지역 오른쪽 페이스오프 서클에서 마이크 테스트위드가 강한 슈팅을 날렸고 문전에 도사리던 김상욱이 재치있게 스틱으로 퍽의 진행 방향을 바꿔 캐나다 골네트를 흔들었다.

 유효 슈팅 수에서 4대 23의 절대 열세를 보였지만 2-1로 앞서며 1피리어드를 마친 한국은 2피리어드 들어 수위가 한층 높아진 캐나다의 맹공에 일방적으로 밀리기 시작했다.

 달튼의 신들린 선방 쇼로 힘겹게 리드를 지켜나가던 한국은 2피리어드 10분 19초 마크 안드레 가냐니에게 동점 골을 허용했다. 이어 12분 1초에 데릭 로이의 어시스트를 받은 보이텍 볼스키가 날카로운 스냅 샷으로 추가 골을 뽑아내며 전세를 뒤집었다.

 한국은 박빙의 한 점 차 승부가 이어지던 경기 종료 1분 52초를 남기고 처음으로 파워 플레이(상대 페널티로 인한 수적 우세) 기회를 잡았지만 9초 만에 박우상(안양 한라)이 슬래싱 반칙으로 2분간 퇴장당하며 4대 4 플레이로 상황이 바뀌었다.

 백 감독은 수문장 달튼을 빼고 추가 공격수를 투입하며 마지막 승부수를 띄웠지만, 종료 32초를 남기고 퀸튼 하우든에게 엠티넷 골(골리를 뺀 상황에서의 실점)을 내주며 승부를 연장으로 끌고 가는 데 실패했다.

 대표팀은 15일 오후 9시 세계 랭킹 4위 핀란드와 대회 2차전을 치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