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13 (금)
대책 없는 김해 신공항 갈등 정부 적극 개입을
대책 없는 김해 신공항 갈등 정부 적극 개입을
  • 경남매일
  • 승인 2017.12.18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신공항 건설을 두고 다각도에서 소음 대책이 논의되는 가운데 시민 반발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김해신공항건설반대대책위원회’가 경남도가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활주로 대안에 대해 이미 폐기된 안이라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대책위는 18일 성명서를 내고 폐기된 제안을 국토부에 올린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한 공무원들을 비판했다.

 이들은 국토부가 우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신설 활주로 운영에 따른 김해지역 소음영향과 안전성 조사결과를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그렇지 못할 경우 기존 김해신공항 타당성 검토와 예비타당성 조사는 허위임이 분명하므로 기본계획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도는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소음피해 최소화 방안으로 김해시에서 제안한 동쪽 ‘V자형’ 등 활주로 위치 변경안 3가지를 국토부에 공식 건의한 바 있다. 이들은 이를 두고 ‘괴상한’ 제안이라는 표현을 쓰며 국토부가 사전에 약속이나 한 듯이 기본계획 용역에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한 것은 시간끌기로 기만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런 가운데 국회 국토교통위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창원 의창구)은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는 김해 신공항 갈등과 관련해서 명확한 입장을 밝혀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을 확장해서 건설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가덕도 이전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답변을 들어 정부 측의 입장을 대변했다. 부산시 등의 발표는 어떠한 것도 들은 것이 없는 상황이며 소음문제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현재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진행 중인 만큼 관련된 내용을 반영해서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김해 신공항 확장안을 두고 많은 논란이 일었다. 국토부가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아 지역 언론과 정치권 및 행정기관등의 갈등이 증폭된 것이 사실이다. 이번 국토부의 입장 확인은 반길만한 일이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갈등 해결에 나서 김해 신공항에 대한 논란이 사그라지기를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