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1:11 (수)
美언론 "K-팝 산업은 `헝거 게임`"
美언론 "K-팝 산업은 `헝거 게임`"
  • 연합뉴스
  • 승인 2017.12.20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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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아이돌계` 그늘 집중 조명 기획사 관리ㆍ치열한 경쟁 지적
▲ 종현의 자살에 美언론이 한국 아이돌 산업의 그늘을 조명하고 있다. 사진은 생전 종현의 모습.

 "한국의 연예산업은 강한 압박으로 유명하다. 마치 `헝거 게임`을 만들어내는 것과 같다."

 미국 주요 언론들이 20일 앞다퉈 샤이니 종현의 사망을 계기로 K-팝 산업의 이면의 문제점을 집중 조명했다.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한국의 연예산업이 잔혹할 정도로 강한 경쟁 구조로 돼 있다며 이를 `헝거 게임`에 비유했다.

 수전 콜린스의 SF 소설이자 시리즈 영화로도 제작된 헝거 게임은 미래 사회에서 12∼18세 소년ㆍ소녀들이 한 사람만 살아남는 생존 경쟁을 펼치는 내용이다.

 재능을 지닌 많은 아이돌 지망생들이 기획사의 철저한 관리 속에 연습생으로 혹독한 훈련을 받고 치열한 경쟁을 거쳐 스타로 탄생하는 K-팝 아이돌 양성 시스템이 이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버라이어티는 종현의 "난 속에서부터 고장 났다. 천천히 날 갉아먹던 우울은 결국 날 집어삼켰고 난 그걸 이길 수 없었다"는 내용의 유서를 소개한 뒤 한국의 스타들은 모든 동료가 경쟁자가 되고 오로지 강자만이 살아남는 경쟁에 내몰리고 있다고 해석했다.

 버라이어티는 지난 1996년 자살한 가수 서지원부터 가수 유니, 탤런트 정다빈, 장자연 등을 예로 들면서 스포트라이트에서 멀어져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 팬들의 부정적인 반응, 연예산업의 어두운 이면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스타들이 줄을 잇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종현의 선택을 명확히 설명할 순 없지만, K-팝의 화려한 앞면 뒤에는 그늘에 가린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진단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유서를 상세히 소개하며 `K팝에서 독보적 지위를 점하던 아티스트를 잃었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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