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3:13 (수)
함안 중장비학원 허가 `봐주기 행정` 논란
함안 중장비학원 허가 `봐주기 행정` 논란
  • 사회부 종합
  • 승인 2017.12.21 21:3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ㆍ사유지 애초 침범 사전 확인 `허술` 지적
군ㆍ지원청 미복구 논란에 변상금 부과 조치 반박
 속보= 함안군의 한 중장비학원이 허가면적 이상을 마구잡이로 무단점용해 사용하다 말썽인 가운데 애초 일부 시설물이 국유지와 사유지를 침범한 상태서 개발행위 준공 승인과 학원 등록이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11월 27ㆍ28일 자 5면 보도>

 준공 승인과 학원 등록 당시에는 국유지를 침범한 중장비 실기코스는 없었지만 입구 쪽 타워크레인 바닥콘크리트의 국유지 침범과 사유지인 여주 이씨 지지원 부지의 침범 여부는 지적현황측량성과도 등으로 얼마든지 확인이 가능했었는데도 준공 승인과 학원 등록이 이뤄졌다.

 또 학원이 사무실 등으로 쓰고 있는 건물 2채도 일부 국유지를 침범해 있는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이처럼 허술한 허가 이후 본지 취재가 시작되자 준공 승인과 학원 등록을 내준 함안군청과 함안교육지원청은 서둘러 각각 원상복구명령과 8일간의 교습정지로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두 기관 모두 이 역시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은 채 학원 측의 말만 믿고 원상복구가 완료됐다는 입장을 보여 애초부터 `봐주기식 행정`이 아니였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 상급기간 등의 조사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21일 본지 확인결과 학원 측은 지난달 말 군청에 원상복구 결과보고서를 제출했지만 지금도 사무실 쪽 타워크레인 바닥콘크리트 일부는 여전히 국유지를 침범한 채로 있고 사유지인 지지원 부지도 정상적인 복구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한 향토사학자는 "여주 이씨 지지원은 후대가 선대의 효성과 애국애족사상을 추앙해 설립한 비석으로 글은 백당 선생이 썼다"며 "필요한 분들은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학원 가운데 덩그러니 둘 것이 아니라 길이라도 내주는 게 맞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교육지원청 측은 "학원 등록을 위한 현장실사 때 부지경계에 대한 별도 확인 없이 허가면적만큼 사용하라고 구두 지시만 했다"고 실토했다.

 교육지원청 측은 또 학원 측에서 군에 원상복구 확인서류를 제출했다고 하자 복구현장에 학원 측이 설치한 부지경계 말뚝과 바닥 페인트칠 등만 확인하고 원상복구를 확인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교육지원청 측은 "확인 당시 지지원 부지는 군과 복구하기로 협의했다고 해서 그런 줄 알았고 사무실 쪽 타워크레인 바닥콘크리트 부분이 쇄석에 덮여 있어 원상복구가 된 것으로 알았다"고 해명했다.

 군청 역시 담당 부서별로 원상복구가 됐다는 쪽과 그렇지 않다는 쪽으로 답변이 갈려 허술하기는 마찬가지다.

 개발행위 허가부서는 `원상복구를 확인했다`는 입장인 반면 국유지 관리부서의 입장은 달랐다.

 개발행위 허가부서 측은 "국유지를 침범한 실기코스와 타워크레인을 옮기라고 했고 지지원 부지를 경계측량해 원래대로 나무를 심으라고 했다"는 것만으로 원상복구가 다 됐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국유지 관리부서 측은 "침범한 국유지에 대해서는 변상금을 부과시켰다. 학원 측이 원상복구 결과보고서를 냈지만 타워크레인을 원상복구시키지 않으면 사용허가를 못한다고 했다"며 "국유지를 침범한 건물 2채는 건축물 대장에 등재된 건물로 변상금 부과 대상이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함안 2017-12-22 19:01:14
특히 앞마당 먼저 청소하시고 먼곳을 청소하세요 군민으로 대단하신 기자분의 지적에 경의표합니다 경남매일은 이런기사를 계속 내는것을 보니 기사꺼리가 없나봐요 김해앞마당 불법청소 먼저하세요 꼭 현장취재하세요 현장조사없이 기사를 적지마시고 그곳도 현미경으로 보세요 그렇게되면 소설이아닌 팩트이고 최고의 기사꺼리가 될것입니다 그기사 꼭 볼수있게 해주세요 언론의 힘은 강하다 하나 잘못 사용하면~~~~~

제함안 2017-12-22 18:49:03
여기는 현미경으로 보고 거기는 눈감고 있는 부지런한 기자님 대단하시네요 함안군민으로서 자존심이 상하네요 함안공무원은 괴롭히고 김해공무원은 봐주고 있고 여기는 원상복구 과정인데 당신회사 앞마당에서는 몇천평이 불법천지예요 여기는 촌이라 이런 학원이 없죠 기자분의 앞마당이나 정리 좀 하시고 여기는 주재기자에게 맡기고 본인동네 자 보세요 대단하신 기자님 대한민국 불법에 대해 연구하세요

제함안 2017-12-22 18:36:58
함안에 사는 군민입니다 정말로 부지런한 기자입니다 어떻게 그렇게 상세하게 알고 있는지 이렇게 모든일에 부지런하신 분이 그리고 여기 함안 주재기자도 아닌분이 정말로 부지런하시네요 사소한 부분까지 짚어주는 분이네요 하도 기사를 열심히 적는분이라서 중장비학원에 대해알아보았습니다 기자분 본사에 있는곳이 더 가관이군요 그학원 드론동영상 보세요 거기에는 여기에 비해 비교할수없을 정도록 엉망진창인데

제함안 2017-12-22 18:36:18
함안에 사는 군민입니다 정말로 부지런한 기자입니다 어떻게 그렇게 상세하게 알고 있는지 이렇게 모든일에 부지런하신 분이 그리고 여기 함안 주재기자도 아닌분이 정말로 부지런하시네요 사소한 부분까지 짚어주는 분이네요 하도 기사를 열심히 적는분이라서 중장비학원에 대해알아보았습니다 기자분 본사에 있는곳이 더 가관이군요 그학원 드론동영상 보세요 거기에는 여기에 비해 비교할수없을 정도록 엉망진창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