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1:05 (화)
4분기 경기개선 흐름 전국 확산
4분기 경기개선 흐름 전국 확산
  • 연합뉴스
  • 승인 2017.12.26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ㆍ석유화학 생산 호조 조선ㆍ車 부진 일부지역 주춤 경남ㆍ부산ㆍ울산은 보합세
 올해 4분기 들어 반도체와 석유화학 등의 수출 호조와 소비 증가로 경기개선 흐름이 전국으로 확산했다.

 다만, 조선과 자동차산업 부진과 중국 관광객 감소 등 영향으로 동남ㆍ대경ㆍ제주권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6일 발간한 지역경제보고서를 보면 4분기 들어 수도권과 호남권에서는 경기개선 흐름이 이어졌고 충청권과 강원권도 소폭 개선으로 호전됐다.

 반면 동남권(부ㆍ울ㆍ경)과 대경권, 제주권은 보합이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제조업 생산은 업종별로 반도체와 석유화학ㆍ정제, 기계장비가 증가했고 조선, 자동차는 감소했다. 휴대전화와 디스플레이, 철강은 보합이었다. 이에 따라 지역별로 충청, 제주권은 증가했지만 대경권은 감소했다.

 서비스업 생산은 도소매업과 숙박 및 음식점업, 여행업, 운수업 등이 호조였다. 동남권은 조업일수 감소에 따른 화물 운송 감소, 제주는 외국인 관광객 감소 영향으로 부진했다.

 소비는 동남권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늘었다. 겨울옷과 가전제품 판매가 늘었고 사상 최장이었던 추석 연휴 기간 관광객이 늘어난 효과가 있었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생산 설비 증설이 있었고 기계장비 및 의약품에서도 증가했다. 대경권은 디스플레이가 감소했다.

 건설투자는 호남권만 증가했다. 기분양 주거용 건물과 새만금 관련 대형공사 중심으로 늘었다.

 수출은 동남권만 선박과 자동차 부진으로 감소했다.

 고용은 수도권의 증가 폭이 확대된 반면 동남권은 감소로 돌아섰다. 대경권은 감소 폭이 커졌다.

 기업자금사정은 수도권과 대경권은 개선됐지만 제주권은 사드 보복 조치 여파로 숙박 및 음식점업을 중심으로 악화됐다.

 한은은 “앞으로 지역 경기는 수도권ㆍ충청ㆍ강원에서 소비와 수출 중심으로 개선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