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00:40 (일)
‘경남대표도서관’ 내년 1월 정식 개관
‘경남대표도서관’ 내년 1월 정식 개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12.28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사림동 준공식 개최 청소년관 마련 상담도 병행
▲ 28일 열린 창원시 사림동 ‘경남대표도서관 준공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경남도는 28일 창원시 사림동 경남대표도서관 본관 대강당에서 ‘경남대표도서관 준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개관 준비에 나섰다.

 총 사업비 194억 원이 투입된 경남대표도서관은 지난해 12월 착공, 1년 만에 준공을 맞이하게 됐다. 정식 개관은 도서관사업소 조직 신설과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1월 말경에 할 예정이다.

 대표도서관은 지하 1층, 지상 4층 (대지면적 1만 4천226㎡, 연면적 7천869㎡)의 규모로 본관, 어린이관, 청소년관 등 3개동으로 총 21여만 권을 보관할 서고를 갖췄다.

 도는 도서관 공간을 본관, 어린이관, 청소년관으로 꾸며 세대별로 차별화된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방침이다.

 본관에는 북카페와 일반자료실, 경남자료실, 다문화ㆍ장애인자료실 등 각종 자료실을 운영한다. 고용 관계기관과 연계한 취ㆍ창업정보센터를 통해 전담사서와 상담사 배치, 장서 1천300여 권을 구비해 상담 및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고용창출을 지원한다.

 어린이관은 열람실, 체험형 동화구연센터 등을 갖추고, 각종 놀이교구도 구비한다. 청소년관은 청소년 자료실, 24시간 학습실, 독서토론실 등 다목적 청소년전용관과 공동보존서고로 구성되며, 도서관 내 청소년 지원재단을 통해 공부에 지친 청소년들에 대한 상담도 병행할 예정이다.

 특히, 도는 대표도서관의 주요역할인 도내 도서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해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어느 도서관에서나 책 대여가 가능한 책이음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공공도서관 공모사업, 사서 및 종사자 역량강화, 세미나 개최, 공동보존서고 운영 등 다양한 사업도 추진한다.

 도민들을 위한 문화프로그램 운영, 인문학 강좌, 서민자녀 대학 입학 장학생 활용 멘토링, 진로캠프, 독서 토론 및 논술아카데미, 독서동아리 운영, 북콘서트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경남대표도서관이 도의 대표 문화아이콘이자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도내 도서관 정책 수립과 도서관 지원협력, 자료보존, 조사연구 등 컨트롤타워 역을 수행, 도내 도서관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