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15 (토)
하동 군민, 남해 편든 여상규 의원 규탄
하동 군민, 남해 편든 여상규 의원 규탄
  • 연합뉴스
  • 승인 2018.01.05 0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청 앞서 항의 시위 “엄정한 중립 지켜야” 3월 교량명칭 확정
 하동지역 어민과 일부 군민들이 4일 하동군청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여상규 의원(사천시ㆍ남해ㆍ하동군)을 상대로 항의시위를 벌였다.

 여 의원이 지난 2일 남해군청 회의실에서 열린 신년방문행사 자리 인사말에서 “새 교량 명칭은 ‘제2남해대교’가 옳다고 본다. 다리 이름은 섬사람 입장에서 지어져야 한다는 평소 의지는 확고하다”라고 밝힌 데 대한 반발이다.

 지역 어민 70여 명은 이날 하동군청 정문과 현관 앞에서 ‘제2남해대교 웬 말이냐. 이순신 장군 지하에서 통곡한다’, ‘섬진강 물 빼앗기고 노량대교 빼앗기고 남해대교 웬 말이냐’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고 여 의원을 규탄했다.

 이들은 “지역구 국회의원이 새 교량 명칭을 놓고 갈등을 겪고 있는 남해군 손을 들어주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일부 군민들도 여 의원 비난에 합세했다.

 군민들은 “여 의원이 10여 년 전 국회의원 후보 토론회에서 ‘하동과 남해를 잇는 교량 명칭은 주민들과 협의해서 결정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해 놓고 자신의 의사를 뒤집는 발언을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량명칭은 정치인의 의사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지명위원회에서 관련법과 원칙, 남해와 하동 주민의 협의에 따라 결정돼야 하는 만큼 엄정한 중립을 지켜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하동지역 읍ㆍ면 사회단체들도 국도 등지에 ‘군민 무시하는 여 의원은 남해로 이사하라’, ‘제2남해대교 지지 즉각 철회하라’ 등 여 의원을 규탄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여 의원은 이날 자유한국당 하동사무소에서 지역 언론과 가진 간담회에서 “새 교량은 기존 남해대교가 있는 19번 국도에 건설됐고 이 교량과 이해관계를 가진 것은 남해군민이어서 남해주민의 의견과 섬 명칭을 따 교량 명칭을 짓는 게 일리가 있다”라며 기존 입장을 재차 밝혔다.

 새 교량은 남해군 설천면과 하동군 금남면을 연결하는 길이 990m로 기존 남해대교와 550m 떨어져 있다. 오는 6월 개통할 예정이다.

 남해군은 지난해 새 교량 명을 ‘제2남해대교’로 결정해 달라는 건의문을 냈으며, 이를 관철하려고 지난해 11월 경남도청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기도 했다.

 하동군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충무공대교’와 ‘노량대교’ 가운데 한 가지를 교량 명칭으로 정해 달라고 건의하는 등 두 지자체가 갈등을 빚자 경남도지명위원회로 공이 넘어갔다.

 경남도지명위원회는 지난해 제2남해대교와 노량대교를 놓고 심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국가지명위원회에 결정을 요청한 상태다.

 국가지명위원회는 심의를 거쳐 오는 3월 새 교량 명칭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