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1:46 (토)
중형조선소 정상화에 정부 적극 나서야
중형조선소 정상화에 정부 적극 나서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1.16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에 내몰린 도내 조선사업 회복을 촉구하는 지역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중형조선소 정상화 대책 중 하나로 범도민적인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구성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회의가 2차례 열린 데 이어 경남도와 창원ㆍ통영시, 창원상의, 경남경영자총협회 등은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를 상대로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민ㆍ관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역산업 근간인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 등 중형조선소에 대한 컨설팅을 조속히 마무리해 정부의 책임 있는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을 올해 1분기 내 마련해 추진해달라고 촉구했다.

 올해 초 정부에서 발표 예정인 ‘조선산업 혁신성장 추진방안’에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을 포함시켜 달라는 요구였다. 이들은 조선사에 대한 선수금 환급보증(RG) 발급 확대, 지역산업 위기극복 지원 특별기금 조성, 조선업 퇴직 핵심인력 지원 등을 포함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조선 위기 지역에 대한 특단의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조선사들 일감부족을 해소하도록 선박 추가 발주 등 수요창출 방안 마련,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실질적인 고용 보장 정책 추진 등이 그것이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이 호소문을 청와대, 산업부,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와 산업은행ㆍ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 전달하기로 했다.

 그는 민관협의체 참여 주체들의 뜻을 모아 작성한 호소문에는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기대하는 절절한 뜻이 담겨있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에서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하기를 희망하며, 중형조선소가 정상화될 때까지 지자체를 비롯한 민관협의체 참여기관들도 한뜻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도내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지자체와 민간이 힘을 모은 것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이들이 범도민적인 행보에 나선 것은 도민들의 뜻이기도 하다. 문재인 대통령도 공공 선박의 발주를 늘리고, 노후 선박 교체 지원 보조금을 통해 민간 선사의 LNG 연료선 발주를 유도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정부는 더더욱 지역 민심을 반영해 조선산업 회생대책에 적극 나서 올해는 조선산업의 위기가 극복되길 염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