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59 (목)
심근경색과 식사
심근경색과 식사
  • 임미경
  • 승인 2018.01.23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미경 박사 약선디자이너 푸드BTN ‘똑똑한 한끼’ 진행

 심근경색(Myodardial infarction)은 심장의 동맥에 콜레스테롤 지방산이나 혈액 응고물이 관상동맥의 일부를 막아서 혈류가 중단됨으로써 그 부위에 괴사가 생기는 것이다.

 증상은 통증, 오심, 구토, 허약감 등을 동반하며 가슴 통증을 수반해 혈관이 파열되면 사망에 이른다.

 심근경색증의 발생은 주로 겨울철에 기온이 갑자기 떨어져 춥거나 눈이 내리는 날, 심한 스트레스에서 극도의 긴장감이 풀렸을 경우, 초겨울과 초봄 사이에 날씨의 기상변화가 심할 때, 외식에서 과식 및 과음 후 곧바로 사우나를 하거나 샤워를 할 경우, 운동 부족으로 체중이 갑자기 늘어날 때, 동물성 지방과 생크림, 과자류 등을 과잉 섭취했을 때 일어난다.

 심근경색의 식사는 심장병과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서와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오징어, 낙지, 문어, 뱀장어 등 삼겹살, 달걀노른자 등의 식품을 제한하고 녹차, 감 등을 자주 섭취한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메밀, 미역, 시금치, 은행, 올리고펩타이드를 충분히 섭취한다.

 심장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심장박동수를 증가시키는 카페인 음료나 인스턴트커피 섭취를 제한한다.

 심근경색과 식사로 정어리ㆍ야채ㆍ케첩 볶음을 권장한다.

 재료는 정어리 2마리, 녹말가루 3큰술, 식물성 기름 3큰술, 당근ㆍ양파 20g, 대파 20g, 완두콩 10g, 생강ㆍ마늘 약간, 케첩 3큰술, 참기름 약간, 올리고당ㆍ천일염 약간, 올리브유 약간 필요하다.

 조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정어리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 반으로 잘라 가시를 발라낸 후 적당한 크기로 저민다. 생강즙을 내어 정어리에 30분 정도 재어둔다. ②거즈로 정어리에 재어 둔 생강즙을 제거한 후 녹말가루를 가볍게 묻혀 식물성 기름의 온도를 적당히 높여 껍질 쪽부터 바삭하게 튀겨낸다. ③당근, 양파, 대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하게 씻은 후 채 썬다. 마늘은 곱게 다진다. ④프라이팬에 식물성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이 우러나면 당근, 양파, 대파, 완두콩을 함께 넣어 살짝 볶는다. ⑤야채에 케첩 2~3큰술, 물 1큰술, 올리고당 1/2T를 넣어 볶으면서 정어리를 넣어 볶은 후 천일염, 참기름으로 간한다.

 정어리는 고도불포화지방산 DHA, EPA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혈전 형성을 막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흐름을 좋게 해 심근경색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