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39 (금)
반송공원 민간개발 정보공개부터 해야
반송공원 민간개발 정보공개부터 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1.24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반송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을 두고 공원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민간개발이 되면 아파트가 들어설 것이고 그러면 대규모 산림 훼손을 동반해 주거환경이 급격히 나빠질 것이라는 것이 주민들의 우려다. 반송공원은 대동, 까치, 럭키, 현대, 트리비앙, 노블파크 등의 아파트와 단독주택 주민들의 휴식처이자 산책로로 인기가 높다. 주민들의 우려처럼 민간개발이 되면 산림의 상당 부분이 깎이고 나무는 철거될 수밖에 없다. 민간개발에서 이를 대체할 시설이 들어서겠지만 환경 훼손은 피할 수 없다. 아파트가 들어서면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완료된 창원천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다리가 건설돼 창원천의 생태환경이 나빠질 수밖에 없다. 산책로도 영향을 받을 것이 뻔하다.

 창원시가 반송공원을 민간개발특례사업으로 하는 이유는 공원개발을 서두르지 않으면 일몰제 적용 이후 난개발이 우려되고, 공공사업으로 개발하기에는 재정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반송공원은 전체면적의 62%가 사유지로 이를 매입하지 않으면 공원에서 해제된다. 해제되면 자연녹지지역에서 가능한 개발행위가 이뤄질 것이 뻔하다. 시가 난개발을 우려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민간개발특례방식 개발을 추진하는 이유는 300~500억 원에 이르는 토지매입비를 시가 감당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시의 생각은 난개발이 될 바에는 훼손이 따르더라도 계획적인 개발이 더 낫다는 데 있는 것 같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우선 개발 방향을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민간개발이 가져올 이익과 부작용을 충분히 설명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민간개발을 강행하는 것은 옳지 않기 때문이다. 어떻게 개발될지 주민들이 알아야 공감할 수 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주민들이 민간개발에 동의하기는 어렵다. 민간개발이 불가피하다면 지금이라도 개발 방향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