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04 (목)
주택화재예방을 위한 ‘실천 과제’
주택화재예방을 위한 ‘실천 과제’
  • 주수환
  • 승인 2018.02.01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수환 거제소방서 소방교

 최근 북극발 한파가 엄습하는 가운데 전국적으로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소방청의 올 겨울철(지난해 12월 1일부터 지난달 14일까지) 화재 발생 통계에 따르면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지난해 동기간 대비 사망자 증가 111%(45명→95명), 부상자 증가 60%(214명→343명)로 특히 주거시설에서의 사상자가 급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하고 있다.

 화재로 인한 사상자들은 불에 의한 인명피해가 아닌 대피 지연에 따른 연기와 유독가스 흡입에 의한 인명피해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집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화재를 남의 일처럼 생각하고 대비를 하지 않는다. 대부분 심야시간대 발생해 화재 사실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해 인명피해에 속수무책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면 주택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소화기를 1대 이상 반드시 비치하고 사용법을 숙지해 화재 시 초기에 진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거실이나 주방 등 각 실의 천정에 반드시 설치해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우리 집의 화재 위험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제거하는 생활을 습관화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전기장판이나 난로 등 온열 기구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올바른 사용 방법을 익혀야 한다. 또한 외출 전 항상 가스레인지, 전기장판, 전기코드를 확인해 ‘부주의’ 및 ‘전기적 요인’에 의한 불씨를 제거해야 한다.

 셋째, 소방차량 출동 시 좌ㆍ우측 양보를 생활화하고, 협소한 골목길 불법주차 및 소방용수시설 주변 5m 이내 주ㆍ정차를 금해야 한다. 단 1분의 지체로 우리 가족의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으며 고귀한 생명의 생사가 갈릴 수도 있다.

 주택화재는 그 어떤 화재보다도 큰 인명과 재산 피해를 발생시킨다.

 잠깐의 부주의로 소중한 가족과 이웃의 생명, 재산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앞서 열거한 주택화재예방 안전 수칙 준수해 철저히 대비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