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8 (금)
밀양송전탑 주민 “한전 비리 감사 청구”
밀양송전탑 주민 “한전 비리 감사 청구”
  • 연합뉴스
  • 승인 2018.02.13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전탑 보상금 유용 의혹 300명 뜻 모아 감사원 청구 대통령 명절 선물 개봉 못 해
▲ 밀양송전탑 반대 주민들이 1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송전탑 보상금 유용 의혹 등 한국전력의 각종 비리 정황과 관련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다는 기자회견을 열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밀양송전탑 건설에 반대해온 주민들이 송전탑 보상금 유용 의혹 등 한전의 각종 비리 정황과 관련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밀양765㎸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소속 주민 20여 명은 1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밀양송전탑 건설과정에서 한국전력의 위법 또는 부당행위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인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밀양 주민과 연대한 시민 300명의 뜻을 모아 다음 달 7일 상경해 한전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청와대와 산업통상부 등을 통해 밀양송전탑 건설 추진 과정에서 제기된 한전의 부당행위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전은 그러나 ‘자체 용역 의뢰’와 같은 무성의하고 신뢰할 수 없는 조처로 답했고, 산업통상부는 (한전 부당행위와 관련한) 수백쪽의 자료와 근거에도 우리 요구를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전탑 반대 주민에 대한 한전의 회유와 압박은 더 심화됐다”며 “송전탑이 지나는 마을에는 내용증명 서류가 오가고 고소ㆍ고발 사태로 이어지고 있고, 찬성 측 주민이 마을재산을 처분하고 불법 분배 등으로 마을공동체는 쑥대밭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전이 표충사에 지급한 특별지원사업비 2억 8천만 원을 밀양시 단장면의 한 마을이장이 횡령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책위는 이 사건과 관련해 한전이 송전탑으로부터 7㎞나 떨어진 사찰에 수억 원을 지급한 것은 한전과 송전탑 건설 합의를 주도한 마을이장과 물밑 거래에 표충사가 동원됐다고 의심하고 있다.

 현재 검찰은 송전탑과 거리가 떨어진 표충사에 특별지원사업비가 건너가고 마을이장이 이 돈을 시간이 한참 흐른 뒤에야 마을통장에 입금한 경위 등을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검찰이 조사 중인 내용 이외에도 송전탑 공사 당시 밀양시 추천을 받은 관변 성향의 주민과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밀양송전탑 특별지원협의체’를 통해 마을공동사업비 등 명목으로 수백억 원을 지원한 부분에 대해 공익감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한전의 공사 자재 납품비리와 비자금 조성, 송전탑 자료 조작, 송전탑 노선 선정 과정, 한전 주민 기만ㆍ매수행위, 마을공동체 파괴 등 의혹에 대해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견에서 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민에게 지난 추석과 이번 설에 선물을 보냈지만, 아직 개봉할 수 없다”는 말도 전했다.

 문 대통령 당선 이후 여러 경로로 한전 비리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는데도 가시적인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대통령의 명절 선물을 개봉할 수 없다는 취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