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51 (금)
생명 지키는 방화문 관리 철저히 하자
생명 지키는 방화문 관리 철저히 하자
  • 방정한
  • 승인 2018.02.19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정한 김해서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지난해 66명의 인명피해(사망 37명, 부상 17명)가 발생한 충북 제천스포츠센터 화재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올해 밀양시 세종병원 화재(사망 46명, 부상 146명)가 발생했다. 이 두 화재 참사의 공통점은 불에 의해 직접적으로 숨진 사망자는 없고, 화재 시 발생하는 유독가스에 질식돼 숨졌다는 것이다.

 세종병원 화재를 보면 1층 응급실 옆 직원 탈의실에서 처음으로 화재가 발생했고, 소방출동대의 신속한 출동으로 연소 확대는 방지했음에도 화재가 발생한 1층 중앙계단 입구에는 연기를 막아줄 방화문이 없었기 때문에 소방력이 현장에 도착했을 당시 유독가스에 의해 이미 25명이 사망한 상태였다. 방화문이 애초 없거나 열린 방화문에 의해 유독가스의 빠른 이동속도에 속수무책 당할 수밖에 없었고 방화문이 제대로 작동한 상태였다면 화재 발생을 피할 순 없어도 사망자를 크게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방화문은 비상구나 계단에 탈출 방향으로 문을 밀고 신속히 대피할 수 있게 돼 있으며 문 개방 후 자동으로 문이 항상 닫혀있도록 설치돼야 한다. 또한 건물 화재 시 화염이나 유독가스를 다른 층으로 퍼져나가는 것을 막고 구조를 기다릴 시간을 벌 수 있는 응급상황 시 생명 보호막이다. 잇따라 발생한 두 참사에서 볼 수 있듯 방화문은 유독가스 유입을 차단해 대형 인명피해를 막는 매우 중요한 시설이다. 이렇듯 유사시를 대비해 평상시 방화문 관리를 소홀히 하면 절대로 안 된다.

 방화문 관리방법으로는 첫째, 항상 닫힌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방화문은 도어클로저에 의해 자동으로 문이 닫히도록 돼 있지만 문을 열고 닫는 것이 귀찮아서 고임목을 받치거나, 도어체크를 탈착해 닫히지 않도록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사소한 것에 의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둘째, 방화문 피난 통로 상 물건을 쌓아 두거나 장애물을 설치하면 안 된다. 건물 내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짐을 비상구 쪽 및 피난계단에 방치하거나 비상구 방화문 앞에 실을 구획하는 등 피난 상에 장애가 되는 것을 설치하면 화재 발생 시 비상구로 대피를 못 해 대형 참사가 일어날 수 있다.

 이렇듯 방화문은 화재로 탈출이 불가능한 상황에 놓여있을 경우 유독가스의 유입을 막아주는 우리의 생명 보호막이다. 우리 모두가 방화문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준다면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믿음직한 파수꾼이자 생명을 구하는 소방관으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