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23 (화)
여야, 미국발 경제 악재 온도 차 크다
여야, 미국발 경제 악재 온도 차 크다
  • 연합뉴스
  • 승인 2018.02.19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한국GM TF운영

“합리적 대한 찾을 것”

야 ‘동맹 균열’ 대여 공세

대책반 가동도 촉구

 여야가 19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 철강 제재 등 미국발(發) 경제 ‘악재’를 예의주시하며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여야 각 당은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등이 경제에 미칠 파장을 우려하며 서둘러 대책반을 꾸리고 이해 당사자들과의 간담회, 토론회 개최에 열을 올렸다.

 한국 경제에 미칠 파장을 최소화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는 여야 간 이견이 없었으나 미국발 경제 악재를 대하는 태도에는 확연한 온도 차가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점을 강조했으나 야당은 대책 강구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한미동맹 약화 등을 고리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판하는 데도 주력했다.

 민주당의 ‘한국GM 대책’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한국GM에 납품하는 300여 개의 부품업체 모임인 ‘협신회’ 관계자들을 만나 대책을 논의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간담회에 참석해 “민주당은 GM의 이번 결정(군산공장 폐쇄)을 수용할 수 없다”며 “정부가 면밀히 분석해 합리적인 대안을 찾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GM 대책 TF는 앞으로 한국GM 노조와 사측을 두루 만나는 한편, 정부와 긴급회의(21일)도 열어 집권여당으로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야당들도 저마다 군산공장 폐쇄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반을 가동하는 한편, 군산을 고용재난 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각각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한 TF를 가동하기로 했다. 바른미래당은 특히 GM 군산공장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다진다는 차원에서 이날 첫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전북(전주 전북도회의 회의실)에서 열었다.

 호남을 지역 기반으로 하는 민주평화당은 이날 GM 군산 노조와의 면담과 특별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잇달아 개최했다.

 야당들은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한 모습을 보이면서 미국발 악재를 문재인 정부에 대한 공격 소재로도 활용했다.

 한국당은 설 연휴가 끝나자마자 ‘경제 문제’를 고리로 대여(對與) 공세를 강화했다.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민생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와 한국을 향한 미국의 철강 제재 등으로 문재인 정부의 무능이 그대로 드러났다는 것이 한국당의 주장이었다.

 한국당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내치를 못 하면 외치라도 잘해야 하는데 한국 경제가 내우외환에 빠졌다”며 “미국은 안보와 통상을 연계해 고강도 압박을 가하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외교적 무능을 드러내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의 박주선 공동대표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는 GM 본사의 탐욕과 금융감독의 방관, 정권의 무능이 빚어낸 일자리 대참사”라고 비판했고, 같은 당 유승민 공동대표도 미국의 통상 압박과 관련해 “안보뿐만 아니라 경제 분야에서도 대미외교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정부ㆍ여당에 ‘여ㆍ야ㆍ정 정책회의’를 제안하면서 “지금을 놓치면 지방선거 때까지 경제정책을 바로잡을 시기를 놓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