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5 (목)
남해군, ‘노량대교’ 법적대응 나선다
남해군, ‘노량대교’ 법적대응 나선다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8.02.20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남해군민 공동대책위원회’는 20일 남해군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해군과 하동군을 잇는 새 교량 명칭으로 ‘노량대교’를 의결한 국가지명위의 결정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군민 공동대책위원회

행정소송ㆍ효력정지 등 계획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남해군민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남해군과 하동군을 잇는 새 교량 명칭으로 ‘노량대교’를 의결한 국가지명위원회의 결정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대책위는 20일 남해군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공동대책위원장은 박영일 군수, 박득주 군의회 의장, 류경완 도의원, 최연식 전국이통장연합회 남해군지회장, 정철 새마을운동 남해군지회장 등 5명이 맡고 있다.

 성명서에 따르면 대책위는 연륙교 이용의 주체인 섬 지역 주민의 정서와 의견을 전혀 수용하지 않은 국가지명위원회의 교량 명칭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했다.

 또 기존 남해대교를 대체 보완하는 새 교량의 명칭으로 애초 교량 건설의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은 국가지명위의 노량대교 결정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대책위는 그러면서 향후 법적 대응을 비롯해 군민의 염원인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대책위의 성명서에 앞서 박영일 군수가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박 군수는 “남해군민들에게 남해대교는 역사적, 정신적으로 남다른 상징성을 띠고 있다”며 “남해군민들에게 긍지와 자부심이자 섬사람의 애환과 추억이 깃든 다리로 노후화된 남해대교를 대체 보완하기 위해 새 다리가 건설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해군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어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역량과 열정을 쏟아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추진해 왔지만 남해인과 섬 주민이 아닌 이들에게 우리의 간절한 마음과 정서를 이해시키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심지어 외부에서는 다리를 바라보는 남해인의 자긍심을 섬사람의 지역 이기주의로 폄하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저와 공무원은 참담한 결과에 대해 군민의 여망과 지역의 정서를 좀 더 알리지 못했다는 자성의 목소리에 공감하고 있고 군민의 바람은 여전히 제2남해대교에 있다”며 “군과 공동대책위는 향후 모든 행정적 조치를 다해 우리 남해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온전히 지키고 바로 세우는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노력을 여기에서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남해군은 조만간 국토지리정보원을 상대로 국가지명위의 결정사항에 대해 이의신청을 제기할 예정이며, 법적 검토를 통해 행정소송과 함께 지명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