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33 (토)
“구산해양관광단지 계획 변경은 특혜”
“구산해양관광단지 계획 변경은 특혜”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8.02.20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숙박시설 늘려

골프장 축소 반대는 꼼수

창원시 “일부 조정했을 뿐”

 구산해양관광단지 민간사업자가 창원시의 당초 조성계획에 포함됐던 파3골프장과 승마장을 없애고 숙박시설을 늘리는 변경계획이 창원시와의 혐의 아래 추진되고 있는 사실이 알려지자 환경단체가 부동산투기를 허용하는 특혜라고 반발하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해 11월 구산해양관광단지 민간사업자인 삼정기업 컨소시엄과 실시협약을 체결하면서 건강휴양숙박지구의 가족호텔(200실)을 호텔형 레지던스(272실)로, 골프승마지구의 파3 골프장과 승마장을 없애고 60실의 골프빌리지를 118실(오션전망빌리지 61실, 코스전망빌리지 13실, 테마빌리지 44실)로 늘리는 것을 포함, 전체 숙박시설을 535실에서 587실로 52실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계획변경에 합의했다. 변경안에는 숙박시설지구 면적을 23만 8천㎡ 늘리고 대신 운동오락시설지구는 21만 6천㎡, 녹지는 2만 5천㎡ 각각 줄이는 내용이 들어있다.

 당시 이같은 사실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이하 연대)가 낙동강유역환경청, 창원시, 삼정기업과 합의 하에 해양생물 서식환경에 대한 공동조사에 착수하면서 뒤늦게 알게 됐다.

 연대는 20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골프장 면적을 줄이고 숙박시설 면적을 2배나 확대하고 녹지면적을 2만 5천㎡나 줄이는 것은 창원시의 기업우선주의, 삼정의 반환경적 기업윤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대는 “삼림보전을 위해 골프장 면적을 줄이라는 시민단체의 요구에 대해 ‘경제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면적으로 절대 줄일 수 없다’고 시가 강변해 놓고 골프장을 줄여 숙박시설을 짓는데 동의한 것은 뛰어난 자연환경을 특정기업과 개인에게 넘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처음부터 골프장을 더 줄일 수 있었는데 그러지 않아 결국은 숙박시설을 늘리는데 이용됐고, 빌리지가 분양되면 특정계층의 사유물이 된다는 것이다.

 연대는 “숙박시설로 바뀌는 곳은 경사도 25도가 넘는 급경사지로 대규모 절토로 생태계 훼손이 우려된다”며 “원형녹지로 보존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파3 골프장과 승마장을 골프빌리지로 변경하는 것은 해안변에 승마장 설치가 적절하지 않아 검토하는 단계”라며 “변경에 따른 훼손면적이 늘어나는 것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시 관계자는 “일부 위치를 조정하는 것일 뿐 환경단체가 주장하는 것처럼 전체 계획이 변경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