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00 (토)
여야, 지방선거 준비 본격화
여야, 지방선거 준비 본격화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8.03.01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이르면 6일 공관위 구성

한국당, 내달 4일부터 후보 접수

 여야가 평창올림픽을 끝으로 6ㆍ13 지방선거 후보 선출을 위한 공천관리위원회 구성과 후보자 신청 접수일을 확정하는 등 선거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후보 선출 경선기준을 지난달 28일 확정했다.

 민주당은 광역ㆍ기초단체장 후보경선을 권리당원 조사와 여론조사(안심번호) 결과를 50%씩 반영하고 지방의원 후보자는 권리당원 선거로 선출하는 것을 골자로 한 공직 후보자 추천심사 기준 및 방법 등을 의결했다.

 광역ㆍ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경선은 2~3인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기초의원은 2인 선거구 2~4인 이내, 3인 선거구 2~6인 이내, 4인 선거구 2~8인 이내로 정했다. 또 후보 선출 시 여성ㆍ청년ㆍ장애인 등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하되 일부 예외 규정을 둔 현행 당헌ㆍ당규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직 선거 후보자 검증기준도 일부 변경했다.

 당초 지난 2001년부터 총 3회에 걸쳐 음주 운전을 한 경우 공직 선거 예비후보자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으나 기준 시기를 지난 2003년 이후(예비후보 등록기준일 전 15년)로 조정했다.

 민주당은 이르면 오는 6일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방선거기획단도 지방선거기획본부로 확대ㆍ개편키로 했다.

 자유한국당도 다음 달 4일부터 광역ㆍ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후보자 신청 접수에 돌입한다.

 앞서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완료했으며 오는 5일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를 확정하는 한편, 4일부터 후보자 접수에 나선다.

 각 시도당 공관위원장은 해당 지역 시도당 위원장이 맡기로 했다. 아울러 시도당별로 9명 이내로 구성하기로 한 공관위 나머지는 외부인사로 채울 예정이다. 후보자 접수는 오는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광역ㆍ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후보자이며, 인원이 많은 기초의원은 10일까지 접수 기간을 연장하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