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12 (목)
도의원 2개 선거구 유지 ‘찰떡 호흡’ 빛났다
도의원 2개 선거구 유지 ‘찰떡 호흡’ 빛났다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8.03.01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미달 거창ㆍ고성 2선거구 폐지 문턱 갔다 극적 회생 강석진, 지역 현실 토로 김재경, 중재안 마련 지시
▲ 김재경 위원장

 6월 지방선거 인구 하한선 기준을 밑돌아 폐지가 거론된 거창군 제2선거구와 고성군 제2선거구가 극적으로 유지된 배경은 김재경 국회 개헌ㆍ정개특위위원장과 자유한국당 강석진(산청ㆍ함양ㆍ거창ㆍ합천) 의원 간 찰떡 호흡이 있어 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거창군과 고성군은 인구 미달로 도의원 선거구 1개를 반납해야 할 처지가 유력했다.

 행정안전부의 ‘6ㆍ13 지방선거 대비 시ㆍ도 의원 선거구 조정 대상지역’ 자료에 따르면 현재 광역의원 선거구가 2곳인 거창군 제2선거구와 고성군 제2선거구는 인

▲ 2강석진 의원

구수 하한미달로 조정대상에 포함돼 선거구 폐지위기에 놓였다.

 가뜩이나 도내에서도 상대적으로 낙후하고 도ㆍ농 불균형이 심한 이 지역 상황에서 도비 사업을 확보하고 대외에 나가 군민의 대변자 역할을 수행하는 도의원 유지는 군에서 사활을 걸고 추진해야 할 중차대한 과제였다.

 이런 급박한 상황에서 선거구 획정 법정 시한을 한 달여를 앞두고 선거구 사수를 위해 강석진 의원이 발 벗고 나서기 시작했다. 강 의원은 우선 김재경 국회 개헌ㆍ정개특위위원장을 찾아 지역 현실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현행 유지를 간곡히 당부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여야 간사단을 소집해 전국단위 농ㆍ어촌의 상대적 박탈감을 파악한 뒤 중재안 마련을 지시했다. 아울러 도의원 정수가 급격히 늘어나는 것은 국민들에게 큰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 분명한 만큼 반드시 증원이 필요한 곳을 찾아 최소한 합의점을 찾도록 했다.

 당초 광역의원 정수 증원에 반대 입장이었던 여야 정치권도 점차 한 발짝 양보하면서 중재안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이와는 별도로 강석진 의원은 경남지역이 인구수 대비 의원정수가 타 시도에 비해 현저하게 낮을 뿐만 아니라 기본정수 조정치를 전혀 적용받지 못하고 있는 점을 적극 홍보하고 김 위원장과의 호흡도 맞췄다. 그러자 여야 간사단에서도 경남지역은 추가로 2석을 늘인다는 합의점에 이르렀고 결국 통폐합 위기까지 갔던 거창군과 고성군이 극적으로 회생하는 결과를 얻게 됐다. 김 위원장과 강 의원 간 환상적인 ‘케미’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강석진 의원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구 축소 등의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했다”면서 “김재경 위원장 등의 숨은 노력에 감사하다”고 했고, 김재경 위원장은 “지방의회 의원정수 증가에 따른 부담감과 농촌 지역의 대표성 확보 등으로 법정시한을 넘겨 아쉽다”면서 “경남은 지속적인 인구증가로 의원정수 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역민의 뜻이 받아들여져 2석이 늘어났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