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4 (목)
“중형조선소 노동자만 희생 안 된다”
“중형조선소 노동자만 희생 안 된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3.07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노동단체ㆍ진보정당 고용보장 통한 회생 강조 경제ㆍ산업 상생 방안 촉구
▲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지역공동대책위원회’는 7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산업이 뚜렷한 회복세 속에서도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은 속앓이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이번 주 STXㆍ성동조선해양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남 노동단체와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지역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노동자 희생만을 강요하는 구조조정 방안이 나온다면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7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산업이 뚜렷한 회복세 속에서도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은 속앓이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두 조선소 구조조정 방안으로 STX조선은 30% 이상 인력감축을, 성동조선은 블록공장 또는 수리조선업으로 업종 전환을 언론에 흘리고 있다고 점을 들었다.

 대책위는 “(이러한 구조조정 방안은) STX조선은 비정규직이 넘치는 공장으로, 성동조선은 있지도 않은 블록을 생산하거나 생리현상도 별도 처리해야 하는 청정해역에서 선박을 수리하며 어민과 끊임없이 충돌하도록 하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조선산업을 살리겠다’는 말만 던진 채 언론사를 통해 여론을 떠보며 시간을 끄는 태도를 이어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선산업 회복이 뚜렷하게 확인되는 속에 두 조선소의 고용보장을 통한 회생으로 지역경제와 산업을 살리는 방안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며 “금융 논리만으로 접근하며 열심히 일만 해온 노동자들의 희생만을 강요한다면 이에 맞서 싸울 것이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6일 경남도가 구성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간협의체’도 회의를 열고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을 정부에 재차 촉구한 바 있다.

 협의체 회의에서도 성동조선해양을 수리조선ㆍ블록제작 조선소로 전환하는 방안이 검토된다는 부분과 관련해 LNG 저장기지 안전사고와 굴양식장 등 청정해역 환경오염 우려 등의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