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34 (금)
남해군 이장단 오랜 문화ㆍ역사 담았어요
남해군 이장단 오랜 문화ㆍ역사 담았어요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8.03.08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7일 남해문화체육센터 다목적홀에서 열린 ‘남해군 이장회지’ 출판기념회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장회지 창간호 출판기념회

역대 마을 이장 자료 한눈에

 ‘남해군 이장회지’ 출판기념회가 지난 7일 남해문화체육센터 다목적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남해군이장회지발간 추진위원회(위원장 여동찬)와 전국이통장연합회남해군지회(지회장 최연식) 주관으로 열린 이번 출판기념회는 군내 기관ㆍ단체장과 전 마을 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해 남해군 이장회지 창간호 발간을 축하했다.

 출판기념회는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시상, 이경이 남해읍 광포마을 이장의 체험수기 낭독, 축하공연, 떡 커팅식 등으로 꾸며졌다.

 남해군 이장단은 그간 마을별 역대 이장들에 대한 기록자료가 없다는 아쉬움과 필요성에 공감, 지난 2016년 8월 당시 여동찬 지회장의 제안으로 이장회지 발간을 추진하게 됐다.

 이후 지난해 2월 정기총회 시 전 읍ㆍ면 이장단장을 중심으로 남해군이장회장발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약 1년간의 노력 끝에 회지를 발간, 이번 출판기념회를 갖게 됐다.

 이번 발간된 이장회지에는 항공 촬영한 남해군 222개 마을의 전경 사진과 마을연혁을 비롯해 전 마을의 역대 이장과 역대 군ㆍ읍ㆍ면 이장단장 현황이 수록돼 남해군 내 마을과 이장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 부록에는 마을규칙과 마을 이장 선거관리 규정, 지난해 이장 사기 진작을 위해 실시한 ‘제1회 이장 체험수기’ 당선작을 비롯한 우수작품들이 실려 있어 마을 이장들에게 유익한 자료집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연식 지회장은 “이번 남해군 이장회지 발간은 우리 군 이장단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후대에 영원히 전승하게 되는 소중한 사업이었다”며 “회지 발간으로 행정 최일선에서 군민들을 위해 발로 뛰는 마을 이장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우리 군 발전의 밑거름이 된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