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6:59 (목)
창원상의, 지역경제 회생 ‘선제 대응’
창원상의, 지역경제 회생 ‘선제 대응’
  • 황철성 기자
  • 승인 2018.03.15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창원공장 외투지역 STX조선 고용위기지역 정당ㆍ정부부처 건의 계획
▲ 한철수 창원상의 회장이 최근 상공계 이슈가 되고 있는 한국지엠 창원공장과 STX조선해양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창원상공회의소가 최근 상공계 이슈가 되고 있는 한국지엠 창원공장과 STX조선해양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한철수 창원상의 회장은 1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지엠을 외국인투자(외투)지역으로 지정하고, STX조선해양이 있는 진해구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공장과 1ㆍ2차 협력업체가 지역산업과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과 파급효과가 큰 반면 지엠이 철수할 경우 노동자 대량해고 사태 등을 감안해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위기감 고조로 유동성 문제를 겪는 협력업체 상황 등을 우선적으로 생각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창원상의의 이같은 발표는 지엠이 지난 12일 경남도와 인천시에 공식적으로 외투지역 지정을 요청한 지엠 측 입장과도 동일한 내용으로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주목된다.

 조선산업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STX조선해양과 관련해서는 진해지역의 경제회생과 인력 구조조정에 따른 여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한 회장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STX조선해양에 대해 다음 달 9일까지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재편 방안에 대한 노사확약서 제출을 요구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일각에서 대규모 인력감축 뒤, 신규 건조를 위해 필요한 인원을 비정규직으로 채울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지역 상공계 입장에서 정부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겠다고 할 수 없지 않느냐”며 “현재로선 정부 입장을 따를 수밖에 없는 실정으로 인력감축문제는 노사가 합의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고용위기지역은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정하며.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실업급여 연장 등 특례가 주어진다.

 창원상의는 위와 같은 건의사항을 경남도와 여ㆍ야 정당,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 정부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