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3:47 (수)
‘통영항 강구안 친수사업’ 강행 반발
‘통영항 강구안 친수사업’ 강행 반발
  • 임규원 기자
  • 승인 2018.03.19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자연문화유산 통영항지키기 시민연대’가 통영항 강구안 친수시설 정비공사에 어업인들의 의견을 반영해달라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어업인에 회유ㆍ협박 주장

시민연대, 의견 반영 촉구

 경남도와 통영시가 ‘통영항 강구안 친수시설 정비공사’를 추진하는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들이 어업인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해당사업이 강행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자연문화유산 통영항지키기 시민연대’(공동대표 송도자ㆍ윤덕현)는 19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어업인과 시민들 의견을 반영해달라고 촉구했다.

 시민연대에는 통영수산업협동조합, 멸치권형망수산업협동조합, 한국어업자율관리공동체협의회통영연합회 등 19개 단체가 참여 중이다.

 이들은 “경남도와 통영시, 시민단체가 5차례의 실무협의회를 거쳐 친수사업의 바다 점유 최소화, 수면 무대 축소 등 자연환경 훼손을 줄이는 ‘최종협의안’을 도출해 냈다. 그러나 경남도는 이를 무시한 채 강구안을 죽이는 원안과 다름없는 ‘새 대책안’을 제시했다”며 “이를 거부하자 공식 논의기구인 실무협의회를 무력화하는 시도를 자행함은 물론, 어업인들에게 회유와 협박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시민들에게 왜곡돼 알려진 것처럼 친수사업을 무조건 전면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수차례 매립으로 좁아진 강구안 바다를 더 이상 인공구조물로 좁혀 역사문화환경을 망치지 말고 살아있는 통영 강구안만이라도 최소한 지키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새 대책안으로 추진된다면 통영항이 유구하게 지녀온 천혜의 어항, 피항, 미항으로서의 기능을 잃고 흉물스러운 시멘트 기둥과 턱없이 좁아진 강구 바다 악취로 진동할 죽은 바다가 될 것”이라며 “경남도는 새 대책안을 폐기하고 실무협의회에서 도출된 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414억이 투입되는 국비사업인 강구안 친수시설 조성사업은 지난해 7월 착공을 시작해 현재는 공사중단 된 상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