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04 (금)
경남 정치판 원칙 없고 승리전략만 난무
경남 정치판 원칙 없고 승리전략만 난무
  • 경남매일
  • 승인 2018.03.29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정치판이 서서히 뜨거워지고 있다. 6ㆍ13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당마다 후보를 띄우거나 전략공천 후보를 확정하면서 상대 후보의 반발을 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로 김경수 의원이 정해진 것으로 알려져 같은 당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안상수 창원시장은 창원시장 후보로 홍준표 대표 측근인 조진래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가 공천될 것으로 보여 무소속 출마 배수진을 쳤다. 지방선거가 다가올수록 경남 정치가 더 꿈틀거리겠지만 도민들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에서 2등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여야는 자기 당 출신 시장ㆍ군수를 많이 두면 2년 후 총선이나 차기 대통령 선거에서 유리하다는 걸 알고 있다. 특히 경남 정치판에서는 오랫동안 보수의 색깔에 묶여 다양한 선택이 없었다. 그래서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와 당의 인기를 내세워 경남지사, 창원시장뿐 아니라 여러 기초자치단체장 자리를 넘보고 있다. 한국당은 “그래도 텃밭인데”라며 수성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 서로 물러설 수 없는 민주당이나 한국당은 무리하게 후보를 내세워 이기고 보자는 계산을 깔 수밖에 없다. 오직 승리만 염두에 두면 후보 공천에 무리수를 두게 돼 도민과 지역 주민은 안중에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정치만 있고 도민은 없는 우스운 꼴이 된다.

 지방정치인을 뽑는데 중앙당의 목소리만 담는다면 지방선거라고 볼 수 없다. 현재 여야가 보여주는 정치행태는 오직 승리에만 몰입하는 ‘꾼’의 모습과 비슷하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후보를 내세우는 경우나 당 대표가 지역의 여론을 무시하고 측근을 후보로 정하는 경우는 비판받아야 한다. 중앙당이 특정 인물을 내세우면 주민들이 선택해 줄 것이라는 안이한 전략에 주민들은 표로 심판해야 한다. 지역 주민과 동떨어진 결정을 하고 표를 몰아주기를 바라는 당의 전략은 구태다. 당에서 민주적 절차를 따라 공천을 하고 공천한 인물을 내세워 지역 주민의 선택을 받는게 여러 면에서 좋다. 여야가 경남에서 무조건 이기려는 전략만 세우는 꼴이 안쓰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