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48 (금)
미세먼지에 뺏긴 봄 미봉책으로 못 찾아
미세먼지에 뺏긴 봄 미봉책으로 못 찾아
  • 경남매일
  • 승인 2018.04.04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농도 미세먼지가 연일 전국을 뒤덮고 있다. 미세먼지로 시야는 뿌옇고 숨쉬기도 힘들다. 환경부는 지난달 27일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긴급조치를 시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환경기준을 강화한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이 이날부터 시행됨에 따라 미세먼지(PM2.5)환경기준이 일평균 35㎍/㎥, 연평균 15㎍/㎥로 변경 적용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1㎛=1000분의 1㎜) 이하, 초미세먼지는 2.5㎛ 이하로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 작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호흡기 깊은 곳까지 침투해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돼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

 경남보경환경연구원, 환경청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창원시의 경우 경남 시ㆍ군 중 가장 나쁜 수준의 대기질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대기 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분지지형임에도 환경영향에 대한 고려 없이 무분별하게 바람길을 막는 개발사업 진행으로 인해 차량에서 배출된 배기가스, 공단에서 배출ㆍ생성된 유해성 미세먼지가 창원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창원은 공단밀집지역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 2.5)의 농도가 매우 높아 대부분의 시간을 공단현장에서 보내는 노동자들의 건강권이 심각하게 침해 받고 있고, 주택지의 경우도 경남평균과 비교 했을 때 높은 수준이어서 창원시의 긴급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미세먼지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이런저런 대책을 내놓는다.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 무료 운행, 광역ㆍ시내버스 공기청정기 장착 추진, 노후 경유차 폐차 등이 그렇다. 미세먼지 문제는 ‘반짝 대책’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단계를 이미 넘어섰다. 찔끔찔끔 내놓는 미봉책으로는 미세먼지에 빼앗긴 봄을 되찾을 수 없다. 미세먼지는 국민의 최대 관심사다. 국민이 안심하고 숨 쉴 수 있게 하려면 실천ㆍ지속 가능한 범정부 차원의 종합처방을 마련해 실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