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00 (금)
제67주기 거창사건 희생자 추모식
제67주기 거창사건 희생자 추모식
  • 이우진 기자
  • 승인 2018.04.18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8일 거창군 거창사건추모공원에서 봉행된 제67주기 거창사건 희생자 추모 위령제에서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이 헌화하고 있다. / 경남도

한경호 대행 등 1천명 참석

유족 “국가 책임지고 배상”

 거창군은 우리 현대사의 비극인 거창사건 희생자의 넋을 기리기 위한 제67주기 추모식을 신원면 거창사건추모공원에서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추모식에는 정부를 대표해 과거사지원단장이 참석했으며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과 거창군수, 군의회 의장, 국회의원, 창원지법 거창지원장, 거창대학 총장 등 기관단체장과 유족 등 1천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엄숙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거창불교연합회와 거창여성유도회, 거창초등학교 관악단의 공연과 추모시 낭송, 위령의 노래 합창으로 추모 분위기가 고조됐으며 추모공원에서는 초등학생 300여 명이 글짓기와 그림그리기 대회를 펼치며 거창사건의 교훈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김길영 유족회장은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들의 한과 67년을 이어온 유족들의 고통을 생각해 거창사건 관련자 배상에 관한 법률을 조속히 제정해 달라”고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양동인 거창군수는 “추모공원 국화 전시회, 역사알기 교육, 문예공모전과 학술토론회 등을 추진해 거창사건의 역사적 교훈인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 정부에서 과거사 피해자 배ㆍ보상을 포함하는 과거사 문제 해결을 정부 100대 과제로 선정함에 따라 유족들의 배상법 제정에 대한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져 있는 만큼 정치권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