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14 (금)
부산시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도입
부산시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도입
  • 연합뉴스
  • 승인 2018.04.19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직공제 신고 한층 쉬워져

“부조리 관행 개선 도움 될 것”

 부산시가 오는 23일 오후 3시 30분 부산시청에서 건설근로자공제회와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를 도입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9일 밝혔다.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는 전자태그인식(RFID) 기능을 갖춘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건설근로자가 출ㆍ퇴근 때 사업장에 설치된 단말기에 카드를 대는 방식으로 출ㆍ퇴근 확인과 퇴직공제 내용 등을 전산화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현장근무 인력의 정확한 통계관리가 가능해 안전사고 발생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건설근로자는 본인의 근로 내용을 직접 확인하거나 증명할 수 있고 사업자도 근로 내용을 전산화해 퇴직공제 신고 업무를 한층 쉽게 할 수 있게 된다.

 건설근로자공제회는 건설근로자의 근무 이력과 경력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돼 원도급사와 하도급사 간 부조리 관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는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를 도입하기 위해 서울시 사례를 검토하고 시스템 운영 실태를 확인하는 준비작업을 벌여왔다.

 이번 협약으로 부산시는 건설근로자공제회로부터 올해 신규 발주하는 50억 원 이상 관급공사장에 단말기를 무상공급 받게 돼 9천여만 원의 예산을 아끼게 됐다.

 올해 단말기 설치비용을 지원받는 사업은 부전천 생태하천복원사업, 부산 에코델타시티 1단계 조경공사, 도시철도 양산선 2공구 건설공사 등 모두 12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