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07 (토)
남북교류 재개도 좋지만 신중해야
남북교류 재개도 좋지만 신중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4.30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 새로운 시작’ 남북정상회담이 지난 27일 열린 후 세상이 이렇게까지 빨리 변해도 되나 할 정도로 눈이 휘둥그레진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입에서 나온 파격적인 제안을 들으면 그 속에 진실이 있을까 라는 의심까지 든다. 멀고도 먼 것처럼 여겨졌던 완전한 비핵화가 성큼 다가온듯 하다. 이에 대해 외신이나 국내 언론이 희망 속에서도 우려를 표명하는데 대해서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경남도가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된 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도는 북한에서 불어오는 따뜻한 바람을 맞아 18개 시ㆍ군과 대북지원 단체 등의 의견을 받아 남북교류협력사업을 계속 발굴할 방침이다. 남북교류사업은 정부가 주도하는 게 바람직하지만 광역단체인 도가 미리 준비해서 정부의 대북 정책과 발맞춰 나가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지금은 평화의 바람 따라 남북교류사업이 순풍을 달 수밖에 없다. 남북교류사업에 활기를 띠면 남북 해빙무드에 힘을 보태게 된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가 경쟁적으로 남북교류사업를 추진하다가 자칫 해빙무드를 깰 수도 있다. 지자체들은 직접적인 경제 지원ㆍ협력보다 의료 지원과 문화ㆍ체육 교류에 힘을 실어야 한다. 경남도는 통일딸기, 남북 공동 벼농사, 농기계 지원, 평양소학교 건립 등 그동안 추진하다 중단된 사업 재개여부 등을 검토한다. 지자체마다 입장이 달라 교류사업에 속도를 내다보면 중복 지원이 되거나 보여주기 식이나 생색용 지원이 될지도 모른다. 지차제가 교류사업에 속도를 내다 남북 관계 개선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신중론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불어오는 평화의 바람을 그대로 흘려보낼 수는 없다. 그렇다고 이 평화의 바람을 타고 무조건 교류협력사업에 뛰어들면 안 된다. 지금부터 지자체는 더 신중하게 교류사업을 챙겨야 한다. 경남도가 남북교류위원회를 복원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려는 움직임은 참으로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