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50 (목)
김경수 소환 조사, 실체적 진실 밝혀야
김경수 소환 조사, 실체적 진실 밝혀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5.03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이 오늘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 김경수 경남지사 예비후보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지난 3월 21일 드루킹이 경찰에 구속된 이후 44일 만으로 때늦은 감이 있다. 초동 단계 부실ㆍ축소ㆍ늑장 수사 비판을 받은 경찰의 수사는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넘어 정치 공방으로 확산하는데 기름을 부었고 특검 공방 정국을 초래하는 데 일조했다. 경찰은 이 사건에 쏠린 국민적 시선을 염두에 두고 김 후보 직접 조사를 바탕으로 실체적 진실에 다가가야 한다.

 드루킹은 평창올림픽 댓글 조작 혐의 외에 지난 대선 당시 불법적 방식으로 댓글 여론조작을 벌였는지에 대한 수사도 받고 있다. 김 후보는 2016년 11월부터 지난 3월까지 인터넷 기사 주소(URL) 10개 등 14건의 메시지를 보안 메신저 프로그램인 텔레그램 등을 통해 드루킹에 보냈고, 드루킹은 기사 URL 3천여 건을 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드루킹은 대선이 끝난 후 자신이 이끄는 인터넷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을 오사카 총영사와 청와대 행정관 후보로 추천했고, 이 청탁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김 후보를 협박했다. 또 김 후보의 보좌관이 지난해 9월 드루킹측으로부터 500만 원을 수수했다는 게 경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경찰은 우선 김 후보가 드루킹의 댓글 조작 행위를 지시했거나 알고도 묵인 방조했는지를 밝혀야 한다. 여러 의혹과 함께 드루킹의 인사청탁과 댓글 작업의 연관성, 드루킹측이 김 후보 보좌관에 전달한 돈의 성격도 수사 대상이다. 김 후보가 드루킹 추천 인사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하는데, 단순한 자발적 지지자의 청탁이라면 대통령 최측근인 김 후보가 청와대에까지 직접 전달했겠는가 하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김 후보는 “문재인 정부는 열린 인사 추천 시스템”이라면서 정상적 인사 추천 절차였다고 해명한 바 있다. 또 김 후보는 뒤늦게 알았다고 하지만 보좌관과 드루킹측의 금전 거래가 어떤 성격인지, 양측에 추가적인 자금 거래 또는 지원이 있었는지도 규명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