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54 (금)
가짜 미세먼지 마스크 업체 적발
가짜 미세먼지 마스크 업체 적발
  • 최학봉 기자
  • 승인 2018.05.24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허위 표시 등 10곳

 미세먼지로 인한 보건용 마스크가 고가에 불티나게 팔리자 일반 마스크를 미세먼지나 황사 등을 차단할 수 있는 보건용 마스크로 둔갑시켜 유통한 업체가 적발됐다.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는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봄철 미세먼지ㆍ황사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마스크 수입업체 및 제조ㆍ판매업체에 대한 특별수사를 진행한 결과 ‘약사법’ 위반 혐의로 10개소 13명을 적발ㆍ입건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사는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기오염 물질이 자주 발생하고 있고 일부 업소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지 않은 일반 마스크를 미세먼지나 황사 등을 차단할 수 있는 보건용 마스크로 둔갑시켜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는 제보 때문에 수사에 들어갔다.

 주요 위반내용으로는 보건용 마스크 허위표시 유통업체 1개소, 보건용마스크 허위 판매업체 7개소, 표시사항 미기재 업체(제조 일자 누락 등) 2개소 등이다.

 A업체(경기 안양시 소재)의 경우 중국에서 수입한 20만여 개의 일반 마스크가 보건용 마스크로 오인 될 수 있도록 포장지에 ‘미세먼지 차단’으로 표기해 B업체(서울 강남구 소재)에 판매했고 B업체는 다시 허위 표시된 일반 마스크 중 15만여 개를 전국의 편의점에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마스크 제조업체인 C업체(경기 양주시 소재)는 보건용 마스크에 제조번호와 제조 일자 등을 기재하지 않은 채 제품을 판매하다가 이번에 적발됐다.

 부산시 특사경 관계자는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할 때에는 제품의 외부 포장에 의약외품이란 표기와 정부(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한 마스크 성능규격(KF80, KF94)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불량 마스크로 인해 시민들의 건강이 위협받지 않도록 보건용 마스크의 유통망을 수시로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