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0:34 (목)
교육감 후보 4인 국제학교 설립 ‘진영논리’
교육감 후보 4인 국제학교 설립 ‘진영논리’
  • 연합뉴스
  • 승인 2018.05.28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ㆍ13 지방선거에 출마할 경남도교육감 후보가 4명으로 확정된 가운데 이들의 공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무상급식에 대해서는 김선유 전 진주교대 총장, 박성호 전 창원대 총장, 박종훈 현 경남교육감, 이효환 전 창녕제일고 교장 등 후보 전원이 고등학교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창원국제학교 설립을 두고는 진영별로 의견이 갈렸다.

 중도 성향 김 후보는 “글로벌 교육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는 좋지만, 귀족학교로 번질 경우 지역 내 학생들에게 이질감과 상대적 빈곤감을 줄 수 있다”며 “현재 특목고 등 폐지가 논의되는 시점서 설립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보 진영 박종훈 후보도 “교육비를 감당할 수 있는 일부 특권층을 위한 귀족학교로 변질할 가능성이 크고, 외국인 학생 모집이 어려워 사실상 내국인을 위한 특권 교육시설이 될 우려가 크다”며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 접근해야 한다”고 반대했다.

 반면 보수 성향의 박성호 후보는 “우리보다 나은 교육제도를 운용하는 학교가 있다면 국내에서 육영사업을 할 수 있도록 빗장을 열어야 한다”며 “도교육청과 시가 협력체제를 구축해 개교 때까지 관련 업무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보수 진영의 이 후보도 “일부 국제학교가 원래 취지와는 다르게 소위 있는 집 아이들의 사교클럽처럼 운영되는 게 현실이지만 설립해야 한다고 판단한다”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 제대로 운영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인권조례 제정 여부를 두고는 보수ㆍ중도 후보들은 반대를, 진보 후보는 찬성 의견을 냈다.

 김 후보는 “학생인권조례로 교육현장에서 분쟁이 생기고 있다”며 “이 조례 항목들을 샅샅이 살펴 교권, 수업권, 지도권 등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찾아내고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성호 후보는 “이 조례는 성관계ㆍ임신ㆍ출산을 조장하고 염색ㆍ화장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없게 할 것”이라며 “우리 통념과는 배치돼 조례 제정을 원천 봉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장기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시점에서는 시기상조”라고 부정적 견해를 피력했다.

 이에 반해 박종훈 후보는 “인간이 가지는 보편적 권리를 이해해 학교 구성원 전체의 인권 감수성을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조례 제정과 관련해 많은 분 이야기를 듣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