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33 (토)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등 각종 보험 길라잡이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역할 커져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등 각종 보험 길라잡이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역할 커져
  • 김백 기자
  • 승인 2018.06.07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병원이나 약국 같은 의료기관에서 부담해야하는 의료비를 보상하는 실손보험이다. 가벼운 사고나 질병부터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처럼 중증질환까지 보장하기 때문에 민영 건강보험 중에 가장 많은 가입자를 보유중이다. 의료실비보험, 실비보험, 실손보험, 실손의료보험, 실손의료비보험 등은 모두 같은 의미의 보험이다.

의료실비보험은 올해 4월부터 단독형만 판매하도록 변경됐다. 기존에는 특약형 실비보험으로 암보험, 운전자보험, 치매보험, 치아보험, 태아 보험 같은 담보를 추가해 종합 보장을 선택할 수 있었다. 지금은 실손보험 담보는 따로 단독 실비보험으로 가입하고, 다른 보장은 따로 암보험, 운전자보험, 치매보험, 치아보험, 태아 보험 등을 준비해야 한다.

한편 경증 만성질환자나 치료 이력이 있어 실비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사람이 가입할 수 있는 유병자 실비보험, 유병력자 실손보험 판매가 본격화됐다. 심사기준이 다소 엄격했던 일반 실비보험과 달리 유병자 실비보험은 심사 항목과 치료 이력 기간을 2년 이내로 줄여서 실손보험 혜택을 받도록 하고 있다.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으로 계속해서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중증 치료를 받은 적이 있어도 완치가 된 경우라면 가입 가능하다.

참고로 유병력자라고 하더라도 일반 실비보험 가입이 무조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유병자 실비보험은 최저 자기부담비율이 30%(최저 통원 2만원, 입원 10만원)으로 일반 실비보험보다 높은 편이다. 또한 평균 보험료 수준도 더 높기 때문에 무조건 유병력자 실손보험으로 가입하기보다는 유리한 가입조건을 따져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유병자 실비보험은 일부 손해보험사에서만 취급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중이다.

단독 실비보험, 유병자 실비보험은 나이, 성별, 직업에 따라 최저 보험료가 나오는 보험사는  달라진다. 가령 10세 남아의 단독 실비보험료는 A사가 가장 저렴하지만 60세 여성 유병자 실비보험료는 H사가 가장 낮다. 따라서 가입 전에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가격비교견적을 해보고 보험사별 실비보험 가입순위 확인 및 유리한 가입조건을 찾는게 바람직하다.

아울러 실비보험 뿐만 아니라 비갱신형 암보험, 운전자보험, 치매보험, 치아보험, 태아 보험 등도 보험사마다 일일이 알아보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