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7:34 (토)
“아이ㆍ학부모 행복한 교육 시행할 것”
“아이ㆍ학부모 행복한 교육 시행할 것”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8.06.07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효환 경남도교육감 후보.

경남교육감 교육정책   … …   이효환 후보

4차 산업혁명 맞춤 교육

안전 통합 시스템 구축

 이효환 경남교육감 후보(60)는 40여 년간 교육현장에서 경남교육 발전을 위해 헌신했다. 그는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교사, 학부모와 함께 교육을 몸소 체험하며 학교 경영 경험을 쌓았다. 이 후보는 이러한 교육 현장 경험이 자신의 가장 큰 힘이라고 자부한다.

 그는 “경남 학력은 전국 하위권 수준이며 측근ㆍ친인척 비리로 사기가 땅에 떨어졌다. 실습교사, 평교사, 장학사, 연구원, 교장 등 40년간 교육 현장을 경험했다. 누구보다 아이들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경남교육의 문제점들을 잘 파악하고 있다”며 “경남교육을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가장 걸맞은 패러다임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의 교육 정책은 ‘3덤 3덜’ 정책으로 요약할 수 있다. 3덤은 학생에게 학교생활의 즐거움을, 교사에게 교권을 보호와 학교별 자율재량권을, 학부모에게는 자녀 걱정 없는 자유로움을 제공한다는 정책이다. 3덜은 그릇된 이념을 덜어 내고, 학습부담을 덜어주고, 학부모의 과중한 물적, 심적 부담을 덜어 준다는 교육정책이다.

 △무상 글로벌 해외 체험교육

 이효환 후보는 ‘중학생 무상 글로벌 해외체험교육’, 방과 후 강제적 교과 수업 금지, 강제ㆍ획일적 야간학습 자율화 등으로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의 즐거움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진로를 위한 다양한 선택교과(예체능ㆍ외국어ㆍIT 등) 학교별ㆍ지역별 개설, 동아리, 학생회 등 학생자치활동 지원, 위기청소년을 위한 방송통신고, 대안학교, 학력 인정학교 육성, 학생 해외 자원봉사활동 및 해외 어학연수 지원 등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일반고 진로직업교육 확대,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 학생 취업역량 강화, 산업명장 등 우수 기능인 멘토를 활용해 진로직업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지역별 직업교육시스템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지역에 정착하며 보람 있게 살아갈 수 있는 다양한 취업ㆍ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마이스터고 확대와 특성화고의 전면 장학금 제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취업 경쟁력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교권보호조례 제정, 학교별 자율권 부여

 “교권보호 조례를 제정해 교원 전문성과 교수권을 보장하겠다.” 이 후보는 경남학생인권 조례 제정을 반대한다. 따라서 교실에서 벌어지는 모욕, 수업 방해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교권보호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교사의 불필요한 업무ㆍ대회ㆍ행사 등 비교육적 관행을 폐지하는 반면, 교과, 교육과정, 수업 전문성 관련 연수와 교사학습공동체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모든 학교에 고문 변호사 제도를 도입 교내ㆍ외 갈등을 효율적으로 중재해 교권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또, 시간제 교사 임용을 반대하며 학연, 지연 등에 얽힌 인사 비리를 척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비리 공무원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를 도입, 공직 비리를 타파하고 간부 공무원 30%를 여성에게 할당하고, 교육장 30%를 공모로 선정하는 등 공정하고 청렴한 인사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여교사 복지 매뉴얼 보급, 교사 생애주기별 맞춤형 연수 실시, 교사 학습연구년제 확대, 유아 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 어린이집 보육교사도 각 시,군과 협의해 현실성 있는 급여 수준으로 오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초등 돌봄 교실 확대, 학생 안전 통합시스템 구축

 이 후보는 사회취약계층 및 맞벌이 가정을 위해 초등 돌봄 교실 운영을 확대하고, 방과 후 과정 정규 교사 의무 배치를 약속했다.

 그는 안전한 학교를 위해 “지진 대비 D급 판정을 받은 노후학교는 증ㆍ개축”하며 “미세먼지 방지를 위한 공기청정기를 모든 학교에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또, 학생 안전 통합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초등학생 ‘안전생활’도서 개발, 초ㆍ중등 통학버스를 통합운영, 학교주변 교통 안전성 강화 및 학교 내외 취약지 CCTV확대 배치, 학생 안전 통합시스템 구축운영, 스마트기기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ㆍ대처 매뉴얼 개발하며 교육감 직속 ‘학교폭력긴급 지원센터’와 ‘예방ㆍ치유ㆍ회복원’을 설치ㆍ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경남교육청 서부청사 설립, 희망사다리센터 고교 설립

 “교육기회 균등과 서부지역 발전을 위해 진주에 경남교육청 서부청사를 유치하겠다” 이 후보는 지난달 18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경남교육청 서부청사를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교육이 도민에게 더 가까워지고, 교육기회의 균등화와 서부지역 발전을 위해 진주에 경남도교육청 서부청사를 유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또 “도내 시군에 희망사다리센터 고등학교를 설립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시군에 희망사다리센터 고교를 설립해 외국어, 예체능, IT 등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부모 사교육비를 경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예체능계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입시준비를 위한 논술교육과 입학사정관 전형 교육, 문예창작 교육 등을 지원해 학부모 사교육비 및 취업준비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이효환 후보 프로필

ㆍ출생일- 1958년 3월 28일

ㆍ학력- 부산기계공고 졸업, 창원기능대학 졸업,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수료

ㆍ주요 경력- 전 청년고용촉진 특별위원회 위원, 전 중등직업교육 교장단협의회 회장, 전 전국공업고등학교장 회장 역임. 현 글로벌인재포럼자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