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29 (목)
차기 창원시정 환경정책 바뀐다
차기 창원시정 환경정책 바뀐다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8.06.07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신도시 외 3곳

환경단체 요구 찬성

 차기 창원시정에서 환경분야의 정책 변화가 예상된다. 창원시장 후보들 중 당선권에 근접한 주요 후보의 환경정책에 대한 기본 입장을 들여다 본 결과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6ㆍ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창원시장 후보들의 창원시 수환경 관련 환경 현안과 환경문제 개선정책에 대한 입장을 묻는 정책질의서를 발송하고 그 결과를 7일 공개했다. 질의는 창원의 주요 환경현안 23개 항목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답변에는 6명의 후보들 가운데 안상수 후보를 제외하고 5명이 응했다. 이 중 지지도 상위권을 달리는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후보와 자유한국당 조진래 후보의 답변을 토대로 환경정책에 대한 차기시정의 정책변화 가능성을 짚어봤다.

 기존의 정책노선과는 다른 정책 변화 가능성이 예상되는 사업은 마산해양신도시와 구산해양관광단지, 주남저수지, 공원분야다.

 허성무 후보와 조진래 후보는 모두 마산해양신도시 재평가 T/F 구성과 구역내 조간대 조성에 찬성했다. 조간대는 갯벌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국고지원을 받아 해양신도시 일정 부분을 생태공원화 하는데 찬성한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창원시는 지금까지 갯벌 조성에 반대해 왔다.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도 일부 변화 가능성이 점쳐진다. 두 후보는 모두 수산자원보호구역 유지, 해양보호종 지정 및 관리에 찬성했다.

 이 두 정책의제에 찬성한다는 것은 창원시가 구산해양관광단지내에 추진하려는 해양레저 시설과 현재 준비중인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을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해양레저 시설을 지으려면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가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또 해양보호종 지정은 골프장 조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연대는 지금까지 멸종위기 해양생물이 서식한다는 이유로 골프장 조성에 반대해 왔다.

 지지율 선두인 허성무 후보는 진해 명동과 진해루 일원에 집중된 마리나 항만 계획에 대한 조정, 정부정책과 연계를 전제로 한 낙동강 보철거, 재산권 침해 최소화를 전제로 한 주남저수지 습지보호구역 지정에도 동의했다.

 공원민간특례개발사업도 중단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 후보 모두 일몰대상에서 국공유지를 제외하고 민간특례개발사업 중단에 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