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09 (금)
삶 바꾸려면 태도를 바꿔라
삶 바꾸려면 태도를 바꿔라
  • 권우상
  • 승인 2018.06.10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우상 명리학자ㆍ역사소설가

 ‘환경’, ‘유전적인 요인’, ‘태도’ 중에서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어느 것일까? 어떤 사람들은 환경을 선택하면서 행복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돈이 더 많이 있어야 한다’, ‘남부럽지 않은 결혼생활을 해야 한다’, ‘건강이 좋아야 한다’ 하지만 현실을 보면 태도가 환경이나 유전적 요인보다 행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다. 왜 그럴까? 환경이나 유전적 요인은 우리가 거의 또는 전혀 조절할 수 없지만 자신의 태도는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경 잠언에 이러한 말이 나온다. “기뻐하는 마음은 좋은 약이지만, 꺾인 영은 힘이 빠지게 한다.”(잠언 17:22) 바꿔 말하면 태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태도는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아니면 포기할 것인지 또는 비극적인 일이 일어났을 때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행복하게 살 것인지 아니면 불행하게 살 것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견해에 대해 의문을 가지면서 이렇게 생각할지 모른다. ‘힘든 일을 겪을 때 낙관적인 생각을 해서 현실을 외면해야 할 이유가 뭐지?’, ‘긍정적인 생각을 아무리 많이 해도 내 상황은 변하지 않을 거야’, ‘헛된 꿈을 꾸며 사느니 차라리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겠어.’

 그러한 생각도 일리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겠지만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면 유익을 얻을 수 있다. 한 사례를 보자.

 A와 B는 직장에서 서로 다른 프로젝트를 맡아 열심히 일하고 있다. 그런데 상사가 두 사람이 한 일을 검토해 보더니 각각의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실수를 지적한다.

 A: 이 프로젝트에 그렇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는데 이 정도밖에 못하다니 여기서 성공하긴 다 틀렸어. 아무리 열심히 해도 안될 거야. 그런데 노력해서 뭐해?

 B: 상사가 일을 잘했다고 칭찬해 주기도 했지만 나는 몇 가지 중요한 실수를 했어. 이번 일을 교훈 삼아 다음엔 더 잘해 봐야겠다. 6개월 후에 A와 B중에 누가 더 유능한 직원이 될까? 만일 당신이 고용주라면 이 두 사람 중에 누구를 채용하거나 계속 회사에 남겨 두고 싶을까? 당신은 실망스러운 일을 겪게 될 때 이 두 사람 가운데 누구와 같은 반응을 나타낼까? 또 A와 B는 심한 외로움을 겪고 있는데 두 사람은 각자 다른 방법으로 상황에 대처하고 있다고 해보자. A는 자신에게 초점을 맞춘다. 다른 사람이 먼저 자신에게 뭔가를 해 주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아무 일도 해 주지 않는다. 그는 “아무것도 되돌려 받지 못할 사람들한테 왜 내가 시간을 낭비해야 하지?” 하고 생각한다.

 반면 B는 사람들이 감사를 하든 하지 않든 친절을 나타내고 무언가를 해 주려고 열심히 노력한다. 대접받고 싶은 대로 대접하라는 황금률에 따라 살아간다. B는 좋은 일을 하는 것 자체에서 보람을 느낀다. 당신은 이 두 사람 가운데 누구와 친구가 되고 싶은가? 대인 관계에서 누가 더 만족을 누릴 것 같은가? 우리는 여기에서 어떤 태도를 나타내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살면서 겪는 어려운 일에 대해 더 긍정적인 견해를 갖는 데 성경은 도움이 된다. 비관적인 견해를 가지면 상황을 개선하거나 그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힘이 약해질 것이다. 또 괴로워하는 이에게는 모든 날이 불행하지만, 마음이 흥겨운 이에게는 매일이 잔칫날이다.(잠언 15:15)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면 괴로움을 느끼고 하루하루를 불행하게 즉 우울하게 보내게 된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면 마음이 흥겹고 즐거울 것이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또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사도행전 20:35)

 비이기적인 동기로 주면 깊은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주는 기쁨을 경험하는 것은 우리가 살면서 좋지 않은 상황에 대처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정원을 가꾸듯이 자신의 태도를 관리해야 한다.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이 들면 독이 있는 잡초를 뽑듯이 제거하자. 그 대신 현실적이면서 낙관적인 생각의 씨앗을 정신에 심고 긍정적인 감정이 생기게 하는 행동을 해 그 씨앗에 양분을 공급해 주자. 그러면 더욱 보람 있는 삶을 사는 열매를 거두게 될 것이다. 삶은 태도에 따라 분명히 달라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