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6:06 (금)
장유 소각장 친환경에너지타운으로
장유 소각장 친환경에너지타운으로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8.06.10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모 선정ㆍ사업비 65억 / 태양광 설비ㆍ생태공원 조성
▲ 김해시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계획.

 장유 폐기물소각시설이 이전과 확장 논란이 많은 가운데 확대 개편하는 정부 공모 사업에 선정됐다.

 김해시는 장유 폐기물소각시설이 총사업비 65억 원 규모의 ‘2018년 친환경에너지타운’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환경부에서 지난 2014년부터 소각장 등 환경기초시설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를 주민소득원으로 활용해 님비현상 극복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주민주도형 국책 사업이다.

 시는 소각장에서 생산되는 열을 활용해 주변 유휴공간에 그린하우스와 클레이아트 체험관 및 태양광발전소를 조성해 지역주민 소득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소각장 일원에 생태체험공원 및 산책로를 만들어 국내 최초 ‘도심형 친환경 에너지타운’을 조성한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올해 연말까지 사업 타당성 조사와 함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다음 해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해 오는 2021년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이 준공되면 소각시설 현대화 사업으로 건립되는 복합스포츠센터와 마을문화센터 등과 함께 장유 북부권 복지시설로 활용될 것이다”면서 “그동안의 주민갈등을 치유하고, 장유 주민들의 문화ㆍ여가 공간으로 재탄생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