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56 (금)
진주시 공무원 농번기 일손돕기
진주시 공무원 농번기 일손돕기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8.06.12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시 정재민 부시장과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이 금곡면 동례리 박정현 씨가 경작하는 과수원을 방문해 매실수확을 도왔다.

산하기관 등 1천명 참여

9천260㏊ 수확ㆍ정리 등

 진주시 산하 기관 전 공무원이 농번기 막바지 영농작업을 돕기 위해 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12일 시에 따르면 전체 농경지 9천260㏊에 밭작물 수확, 과일 솎기, 봉지 씌우기, 비닐하우스 정리 등 영농작업을 적기에 완료하는데 15만 명의 인력이 필요하며, 대부분 농기계와 농가 자체인력으로 충당을 하더라도 2천400명의 일손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시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20일까지 ‘농촌일손돕기 중점추진 기간’으로 정하고 범시민적인 농촌일손돕기 운동을 전개 중이며, 공무원을 비롯한 군부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등에서 1천여 명이 일손돕기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일손돕기참여 붐 조성을 위해 진주시청 산하 공무원 500여 명은 부서별로 하루씩 날을 정해 농촌일손돕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8일에는 금곡면 동례리 박정현 씨가 경작하는 과수원에 정재민 부시장과 농업기술센터 직원, 시민 등 40여 명이 참여해 매실 수확과 단감 적과 작업을 도왔다.

 또 공군부대에서는 지난달 29일 문산읍 갈곡리 과수농가의 감솎기 작업을 시작으로 이달 11일까지 오디수확, 매실수확, 배봉지 씌우기 등에 군 장병을 지원했다.

 지난 7일에는 투병 중인 농가의 양파ㆍ마늘수확 작업을 도와 농가가 2모작 모내기에 차질 없도록 도왔다. 아울러 한국남동발전, 저작권위원회, 세라믹 기술원 등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서도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농촌지역 노령화로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농가가 아직 많다”며 “기관이나 단체에서 농촌일손돕기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