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54 (목)
‘죽방렴에 들어간 멸치’ 잡아요
‘죽방렴에 들어간 멸치’ 잡아요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8.06.12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해군 지족어촌체험마을에서 ‘죽방렴에 멸치 들어간다’라는 주제로 체험 프로그램이 열린다. 사진은 해당 체험 장면.

남해군-지족어촌체험마을

15일부터 생생문화재 사업

척박한 환경 극복 지혜 엿봐

 남해군에서 대나무로 만든 재래식 그물 ‘죽방렴(竹防廉)’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현장 프로그램이 오는 15일부터 운영된다.

 남해군과 문화재청은 지족어촌체험마을 주관으로 죽방렴 원리를 익히고 오감으로 체험하는 생생문화재 사업을 이날부터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문화재청,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가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국민이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이다.

 남해 지족해협 죽방렴은 좁은 바다 물목에 대나무로 만든 그물을 세워 물고기를 잡는 재래식 고기잡이 방식으로 명승 제71호로 지정돼 있다.

 물살이 거세 물때에 맞춰 고기가 V자 모양 대나무 정치망 안으로 들어오면 밖으로 나갈 수 없도록 길이 10m 정도인 촘촘한 말목 안에 가두는 원리로 고기를 잡는다.

 이곳 대표 어종은 멸치이며, 죽방렴에서 잡힌 멸치는 최고 품질을 자랑한다.

 지족어촌체험마을은 ‘죽방렴에 멸치 들어간다’를 주제로 이날 진주 봉곡초 학생 40여 명을 대상으로 체험 행사를 개최한다.

 현장에서 직접 죽방렴에 들어가 전통 원시어업을 체험하면서 척박한 자연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한 선인들의 지혜를 체험한다.

 생생문화재 죽방렴 체험은 오는 11월까지 모두 10회 운영된다.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지족어촌체험마을(www.seantour.com/village/jijok)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