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35 (토)
휴가철 급증하는 교통사고, 후유증 예방위해 병원 및 한의원 선택 잘해야
휴가철 급증하는 교통사고, 후유증 예방위해 병원 및 한의원 선택 잘해야
  • 윤순홍 기자
  • 승인 2018.06.15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이들이 한의원을 찾는 이유 중 하나가 교통사고다. 늘 사고가 나지 않기 위해서 주의하지만 실수하기도 하고 내가 아닌 누군가에 의해 사고가 일어나는 일도 있으니 운전할 때는 항상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교통사고가 나면 가장 먼저 찾아야 하는 곳이 교통사고병원 또는 교통사고한의원이다. 또 후유증이 언제 어떻게 찾아올지 모르니 사고 직후가 아니더라도 병원에 가서 진단 및 치료를 제대로 받아야 한다.

▲ 사진=정우현 원장

최근 교통사고로 한의원을 찾는 경우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는 교통사고한의원 한방 병원에서도 보험이 적용되어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을 많은 이가 알고 있는 것이 큰 영향을 미친 듯 보인다.

자동차 사고가 나서 병원을 찾는 경우 자동차보험은 병원에서도 적용된다. 보험회사 사건 접수번호만 병원에 제공하면 교통사고 보험 적용에 관한 업무는 보험회사와 한방병원과 한의원 양측에서 처리한다.

수원 하늘토한의원 정우현 원장은 “교통사고 직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질병은 병원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지만, 사고로 인한 후유증의 경우 뒤늦게 찾아올 수 있기에 더 위험하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교통사고한의원 수원 하늘토 정우현 원장은 “목, 허리, 골반, 무릎, 발목 등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사고가 심하게 발생한 경우에는 공황장애, 우울증, 불면증 등의 신경계, 어지럼증, 두통, 소화불량, 변비 같은 소화기계 증상이 생기는 사례도 많다”고 말했다.

치료 시에는 골절 등의 외상이 있는지의 여부와 목과 허리 골반 통증을 먼저 확인한 후 목 허리 디스크와 근육에 생긴 어혈 역시 풀어주는 것을 시작으로 디스크 척추강협착증 또는 오십견 같이 만성화되기 전에 조기 치료를 통해서 교통사고 후유증이 오지 않도록 고객에게 맞춰 진료를 실시한다.

만약 사고로 인해 근육이 긴장해서 혹은 다른 이유로 통증이 나타난다면 이를 최대한 빨리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통사고는 워낙 갑작스럽게 일어나고 흔히 있는 일이 아니기에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어지럽고 구역감이 드는 경우가 있다.

▲ 사진=하늘토한의원 수원점 치료실 전경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교통사고 치료는 막힌 혈을 뚫어주는 일을 포함해 주위의 근육을 강화해주고 장기 내부 문제를 회복시켜주는 데도 보약 목적의 한약 처방이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치료 한약 겸 보약은 심리적인 부분을 케어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기까지 한다. 이에 맞는 한약을 적절히 처방할 때 빠른 치유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정우현 원장의 조언이다.

교통사고에 의해서 외적인 충격요인으로 타박이 생긴 경우 충격부위의 근육과 인대에 혈액순환이 잘 생기지 않아 생기는 것이 어혈이다. 이를 잘 풀어주기 위해서는 봉침 치료와 같은 약침 치료와 보험 적용으로 무료로 개인 체질에 맞춰서 치료에 도움이 되는 보약 탕약 처방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병원 측 의견이다.

침 치료와 한약 보약이 병행되는 경우, 사고에 의한 통증에 대해서 빠른 쾌유를 기대할 수 있고 통증에서 좀 더 쉽게 벗어날 수 있다. 또한, 하늘토에서는 물리치료와 뜸, 부항, 추나 치료, 매선 치료도 병행해서 치료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후유증 역시 예방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하늘토한의원 수원점의 전언이다.

침 치료는 전문적인 의료진과 함께할 때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원 하늘토한의원에서는 인체 경락에 자극을 주는 침과 매선 침 치료 시술을 진행한다. 교통사고로 근육에 생긴 이상 증상에 원인인 곳에 기혈을 순환시키면서 근육의 빠른 회복, 정상적인 체형관리 회복을 돕는다. 물리치료 역시 통증을 최대한 빠르게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근육과 근막, 혈관 등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며 경락이 소통되는 것까지 기대할 수 있다.

처방되는 탕약을 복용했을 때 뇌에 생긴 어혈을 제거해줘서 두뇌 기능 회복과 어지러움 메슥거림에 좀 더 효과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교통사고 후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머릿속의 증상이다. 하늘토 정우현 원장은 “교통사고에 의해서 머리에 타박을 입은 경우라면 다른 곳에 생긴 문제보다 머릿속 뇌에 문제가 생길 시 찾아내기도 힘들고 증상이 늦게 찾아오기도 한다. 뇌속 깊이 생기는 죽은 피를 어혈이라고 하는데 근육과 근막 등의 혈관에 깊이 침투되기에 처방되는 치료 한약을 통해 뇌에 생긴 어혈을 제거해주는 것이 두뇌 기능 회복과 어지러움 메슥거림에 좀 더 효과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추후에 생기는 교통사고 후유증에 효과적이므로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 사진=정우현 원장

수원 인계동에 위치한 하늘토 한의원 수원점은 동탄 오산이나 광교 등에서 많이 찾는데, 원내로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각 치료에 맞게끔 봉침 매선과 같은 약침 처방이나 탕약, 보약, 물리치료, 추나요법 등을 진행한다. 교통사고 치료를 위해서 화성, 용인 등에서 찾아오는 수원 하늘토 한의원은 통증 치료 중 특히 사고 후 치료에 전문적인 치료를 진행한다.

또 하늘토한의원은 한약 봉침 물리치료 및 추나치료가 가능한 수원점을 비롯해 이천점, 광명점, 대전점, 강남점을 포함해서 교통사고한의원 네트워크로 활약하고 있다. 또한, 수원 하늘토 한의원에서는 통증의학과 진료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필요한 소염제 처방이나 물리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정우현 원장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함께 처방하는 한약 역시 중요하다. 교통사고 후유증에 의한 통증과 몸이 허약해서 치료를 해도 잘 안 낫는 경우에 몸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보약 처방으로 한약을 적절히 처방할 때 빠른 치유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약재를 함께 처방한다. 이는 환자의 회복능력을 높여줘 빠른 치유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정 원장은 “이제는 교통사고 한의원에서 보험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많은 이들이 알고 있어 무료로 교통사고 치료를 받곤 한다. 사고 이후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을 위해 몸에 좋은 보약 처방과 침에 관한 연구를 꾸준히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