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54 (토)
정부지원 햇살론, 사잇돌2 대출자격조건 및 대환대출 온라인 지원 … 저금리 직장인신용대출 신청방법은?
정부지원 햇살론, 사잇돌2 대출자격조건 및 대환대출 온라인 지원 … 저금리 직장인신용대출 신청방법은?
  • 김영호
  • 승인 2018.06.18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계부채의 증가를 잡기위해 정부에서는 조이기 위한 정책을 내놓았지만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다중채무자들의 부실 위험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다중채무자는 3개 이상의 금융기관에 신용대출, 담보대출, 자동차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등을 받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2015년 약 365만명, 2016년 말에는 약 383만명으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만  상반기에만 약 7만명이 늘었다.

다중채무자의 1인당 부채는 1억1529만원 수준이며 올해 3분기까지 전년말 대비 6% 증가했으며, 연간으로 단순 계산하면 대출증가율은 8%, 지난해 11.9%인 것과 비교하면 다소 낮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높다.

무엇보다 다중채무자의 가장 큰 문제는 빚의 악순환을 꼽는다. 저소득·저신용에 해당하는 취약계층이 여러 금융기관을 찾는 경우가 많지만 5대 시중은행의 대출규제에 막혀 대출이 상대적으로 쉬운 저축은행, 캐피탈, 카드론, 대부업등의 대출을 이용하는 가계가 늘고 있다.

특히 기존 빚을 갚기 위해 다른 금융사에서 무리하게 직장인신용대출, 개인사사업자 대출 등을 받는 이른바 '돌려막기'로 근근이 버티는 가계도 적지 않다.

이에 한전문가는 무리한 인터넷대출, 모바일대출로 일어나는 신용불량 사태를 막기위해 다중채무자, 저신용·저소득자의 경우 원리금 상황부담을 이기기 위해 서민금융상품 정부지원서민대출인 햇살론, 사잇돌2,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등을 이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금융정책중 한가지인 햇살론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간단히 신청이 가능해 해당 내용을 잘 숙지하고 이용한다면 근로자, 자영업자, 사업자의 기준의 차이없이 저금리대환대출을 통해 채무통합으로 연결지어 연8~9%대로 빚을 줄여갈 수 있다.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을 살펴보면 연근로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등급 1~9 등급, 연간 근로소득이 4,500만원의 경우 신용등급 6~9등급까지 신청할 수 있다. 재직기간이 짧거나 이직한 경우 재직3개월이상 월 80만원이상 통장수령을 한 경우 소득증빙 및 서류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햇살론 상환방법은 3년 내지 5년선택이 가능한 원금 균등분할상환이며 연체시 약정이자율에 10%에서 12%가 더해져 계산되지만 중도상환시 지불되는 수수료는 없으며 근로자기준 90% 보증비율로 발생되는 연1%보증료가 부과된다.

일반적으로 햇살론은 소상공인대출이나 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되던 상품을 이용중이라면 신청이 어렵지만 사잇돌2은 햇살론을 사용중이더라도 신청이 가능하다.

중금리대출인 사잇돌2대출은 표준대출과 소액대출로 나눠 1~8등급, 급여소득 연 1,500만원 이상  또는 사업소득 800만원 이상 소득자를 대상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약 연 9%~19.9% 이내로 대출이 가능하며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며 대출기간은 12개월 이상 60개월 이내이다.

우리는 사소한 물건을 하나 구입하더라도 세세하게 살펴보고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곳을 선택하게 된다. 대출도 그러한 노력이 필요하다.

서민을 비롯한 금융소비자는 좀 더 면밀히 꼼꼼하게 살펴보고 지혜로운 소비 및 계획을 바로 잡아야 한다. 정부지원 제도인 햇살론, 사잇돌2는 상호금융인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나 저축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정부기관 등을 빙자해 오는 불법적인 전화는 받지 않아야 하며 꼭 금감원이나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정식 금융기관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