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1:11 (목)
김판순 김치찌개 김판순 대표 “좋은 재료로 정직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
김판순 김치찌개 김판순 대표 “좋은 재료로 정직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
  • 이창석 기자
  • 승인 2018.06.18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김판순 대표

보통 겨울철 저장식품으로 김장김치를 담그는데 겨우내 담근 김치는 봄이 지나고 시간이 지날수록 물러지고 신맛이 나서 그냥 먹기가 힘들다. 이런 신 김치로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 바로 김치찌개이다. 갓 담근 김장김치도 맛있지만, 신 김치로 만든 김치찌개야말로 흔히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으뜸으로 불린다.

김치찌개는 쉬우면서도 깊은 맛을 내기가 어려운 음식이기도 하다. 이에 대전에 위치한 ‘김판순 김치찌개’ 김판순 대표를 만나 김치찌개 맛을 좌우하는 제조법에 대해 자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 사진=김판순 김치찌개

Q. 가게를 운영하게 된 동기는?

남편이 평소에 요리에 관심이 많고, 요리하는 것을 좋아해요. 그리고 직장 다닐 때 점심으로 매일 김치찌개를 먹으러 다닐 정도로 좋아했어요. 그러다 은퇴를 하고 나서 제대로 된 김치찌개를 만들어 보자고 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김치찌개 제조시 꼭 지키는 사항이 있다면?

저희는 육수도 매일 뽑고, 고기도 매일 작업해서 들어오고, 당연하겠지만 맛도 매일 체크 합니다. 그리고 발효식품이다 보니 기본이 제일 중요하죠. 저희는 기본에만 충실합니다.

Q. 가게를 운영하면서 보람 있었던 일이 있다면?

예전에 군산에서 온 신혼부부가 대전에 놀러 왔다가 우리 집 김치찌개를 먹고 간 적이 있습니다. 부인이 임신해서 입덧이 심했는데 우리 집 김치찌개를 찾는다고 주문을 한 적이 있었어요. 그때는 포장 용기도 따로 없었고, 택배로 보내 본 적이 없어서 힘들게 보냈었어요. 그러다 시간이 흘러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어느 날 그 부부가 아기를 안고 와서는 이 애가 김치찌개를 먹고 낳은 아기라고, 그때 잘 먹었다고 인사를 하는거예요. 감동이었습니다.

▲ 사진=김판순 김치찌개 전경

Q. 김치찌개 맛을 좌우하는 방법이 있다면?

좋은 재료로 정직하게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저희는 김치찌개를 하기 전에 삼겹살집을 해봐서 좋은 고기를 선별해서 쓸 줄 알고, 김치찌개의 맛을 좌우하는 신 김치는 해풍 맞은 해남 배추로 직접 담가서 써요. 좋은 재료로 정직하게 찌개를 끓이면 끓일수록 깊은 맛이 나요. 그것이 김치찌개 맛을 좌우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