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마산해양신도시 세 번째 수술대
마산해양신도시 세 번째 수술대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8.06.19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검증ㆍ정부지원 추진

공론화위서 개발방향 재검토

3차 민간공모 심사 연기

 2조 원 규모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이 수술대에 오른다.

 일단 사업비 검증단을 꾸려 사업비 3천400억 원이 제대로 쓰여졌는지 따져서 줄일 부분이 있으면 줄이고, 정부의 책임을 이끌어내 정부지원을 받아내면서 공론화위원회에서 개발방향에 대한 시민여론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허성무 창원시장 당선인은 19일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추진현황을 보고 받고 “마산해양신도시의 탄생에는 정부책임이 분명히 있다. 지자체에 모든 부담을 떠넘기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허 당선인은 “공사비와 계약관계를 검증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마산해양신도시를 어떤 도시로 만들 것인지 시민의견을 묻겠다”고 말했다.

 허 당선인은 개발방향과 관련해 “정부 공모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시티를 유치해 후대에 물려줄 자산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스마트시티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첨단 미래형도시로 세종시와 부산 일부지역이 선정된 바 있다.

 스마트시티를 유치해 정부지원을 받아내겠다는 뜻이다. 김경수 도지사 당선인과 허 당선인은 마산해양신도시를 스마트시티로 만들겠다는 공동공약을 낸 바 있다.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의 개발방향 전환은 정부지원 확보 여부가 최대 관건이다. 사업비 축소와 정부지원 확보는 환경단체가 주장해온 친환경 개발의 선결과제로 꼽힌다. 그래야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포함된 문화와 해양레저, 관광이 결합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추진해온 현 안상수 시정의 개발방향과 달라질 수 있다.

 국비지원 없이 3천400억 원의 사업비를 시가 전부 부담하기에는 벅차다. 사업비 부담을 줄이려면 일부라도 민간개발에 맡길 수밖에 없으나 이 경우 친환경개발이라는 가치가 손상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의 골격이 바뀔지 여부는 힘 있는 도지사를 표방한 김경수 당선인과 허성무 창원시장 당선인의 국비를 끌어낼 정치력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이 수술대에 오르면서 당초 2019년으로 예정된 개발착수 시기도 상당기간 늦춰질 전망이다. 시는 지난 18일 마감한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3차 공모에 참가한 2개 컨소시엄에 대한 사업계획 심사를 당분간 연기할 계획이다.

 그러나 사업일정 지연에 따른 부담도 적지 않다. 내년 말 상환기일이 도래하는 대출금(1천244억 원)을 갚아야 하고 연 건설이자 40억 원, 사업지연 시 연간 28억 원의 추가 부담이 발생한다.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의 골격이 바뀌기는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 2011년 박완수 전 시장 때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추진방향 조정위원회의 조장안에 따라 조성규모를 34만 평에서 19만 평으로 축소했고, 민간투자를 받는 특별계획구역과 일반분양하는 일반구역으로 나눠 개발하기로 했던 것을 현 안상수 시장이 2015년 일괄개발 방식으로 변경한 것이 두 번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