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44 (금)
리얼사운드실용음악학원 오성현 원장, 이두환 부원장 “음악으로 세상을 치유했으면”
리얼사운드실용음악학원 오성현 원장, 이두환 부원장 “음악으로 세상을 치유했으면”
  • 김명신 기자
  • 승인 2018.06.2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많은 예술 분야에서 음악은 고도로 발달된 형태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각적으로 보이는 미술과 달리 소리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형태의 재료를 이용하여 선율의 형태로 새롭게 표현되기 때문일 것이다. 가시적이지 않은 음들은 시간 안에 녹아들에 음악이라는 시간예술로 탄생한다.

우리가 음악을 듣는 이유는 무엇일까. 음악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균열과 아름다움을 느끼기 때문이 아닐까. 소리에 의해 내면의 감성을 표출하거나 느껴볼 수 있다는 것은 음악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일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음악을 듣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음악을 하는 사람에게까지 매력을 느끼는 것일지 모른다.

보통 사람들은 쉽게 음악을 접하지만 자신이 음악을 한다는 것에는 의문을 갖기도 한다. 노래를 하고 악기를 연주하는 것은 자신과는 먼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음악에 대한 열정을 가진 사람은 있기 마련이다.

음악도 교육이 필요하기에 사람들은 실용음악학원을 찾는다. 일상적으로 듣는 음악을 자신의 목소리와 손으로 만들어보고 싶다는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부산에 위치한 리얼사운드실용음악학원은 자기만의 스타일을 찾으라고 조언한다. 더나아가 오성현 원장, 이두환 부원장은 음악이 삶에 좋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싶다고 말한다. 리얼사운드실용음악학원의 오 원장와 이 부원장을 만나 음악과 연관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사진=리얼사운드실용음악학원 오성현 원장과 이두환 부원장

Q. 리얼사운드실용음악학원은 어떤 공간을 표방하는가.

리얼사운드실용음학학원은 학생들의 개성과 재능 그리고 스타일을 100% 발휘하도록 길잡이가 되어줄 학원입니다. 입시를 잘 치르고 잘 가르치는 학원을 넘어서 학생들 스스로 음악을 사랑하고 세상에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간입니다. 음악을 사랑하는 모두가 음악으로 즐겁게 놀고 지친 일상에 힐링이 되어주는 장소입니다.

또 최적의 방음 시설을 갖춘 16개의 개인연습실, 2개의 합주실과 녹음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습실과 합주실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의 열정에 답하고 합주 공연으로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무대 실전 감각을 키워 진보된 음향 성향을 키워나갑니다. 높은 수준의 녹음실을 이용하여 녹음, 모니터링하면서 자신의 목소리의 특성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외에도 학원 내에서 혹은 SNS 메신저로 매일 매일 코칭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정규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Q. 수업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자면?

큰 틀로 입시반, 취미반, 전문가반, CCM반이 있습니다. 큰 틀 안에서 보컬, 피아노, 기타, 드럼, MIDI작곡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보컬의 경우 개인레슨과 이론, 레코딩, 합주로 이루어집니다. 기악이나 작곡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입시반의 경우 예술고나 음대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반이고, 취미반의 경우 음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쉽고 즐겁게 음악을 배울 수 있는 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화적인 과정에 있어서 전문가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CCM반은 연주 시에 갖춰야할 기본 소양 및 교회 음향 시설과 규모에 따른 연주테크닉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사진=리얼사운드실용음악학원의 학생들

Q. 학생 상담시 중요 사항을 꼽자면?

학생의 음악적 스타일 존중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가장 먼저 지향하는 음악 색깔이나 하고 싶은 곡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후 급변하는 최근의 실용음악 트렌드를 적극 수용하고 반영하여 학생이 개성있는 뮤지션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진로, 고민 상담 등 심리적인 부분까지도 꼼꼼하고 세심하게 멘토링을 함으로써 실력과 인성을 골고루 갖춘 뮤지션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서 교육 방식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프로포즈, 축가연습부터 직장인밴드, 단순취미 등 수강생에게 맞춘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진행됩니다.

Q. 학생을 지도함에 있어서 강사진의 역할도 중요할 것 같다. 강사진은 어떤 지도를 하고 있는지?

학원 강사진이 매주 토요일 광안리해수욕장에서 버스킹 공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버스킹 공연 관람은 물론, 버스킹 공연 참가를 원할 경우 수강생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운대문화회관에서 매년 학원에서 주최하는 연말 정기연주회를 통해 입시반이나 전문반 학생은 무대 실전 감각을 키울 수가 있고 무대에서 공연 및 연주의 꿈을 가졌던 성인 취미반 학생의 경우에 소소하지만 꿈을 이룰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Q. 실용음악과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현재 실용음악과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어쩌면 지금이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앞이 보이지 않는 끝을 모르는 터널을 걷는 것과도 같겠죠. 그렇지만 힘을 내어 걷다보면 빛이 보일 겁니다. 음악은 언제나 변함없이 여러분의 소중한 꿈과 함께 할 것이며 여러분의 꿈은 반드시 이루어 질 것입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대학을 잘 보내는 학원, 연예인이 배출되는 학원, 강사가 잘 가르치는 학원을 뛰어넘어 음악이 삶에 더 좋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나아가 이 세상에 더 좋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음악으로 세상을 치유하고 더 나은 곳으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를 잘 부른다는 것은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노래나 연주를 잘 하고 싶은 마음과 의지,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잘 할 수 있고 좋은 교육이 더해진다면 꿈은 현실이 되고 더 큰 곳으로 나아갈 수 있는 훌륭한 뮤지션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