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22 (목)
경남은행 더 진실한 사과 있어야
경남은행 더 진실한 사과 있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6.26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은행이 고객의 연소득을 누락하거나 실제보다 낮게 전산에 입력해 약 25억 원의 부당 이득을 챙겼다. 경남은행은 고의성이 없고 전산입력 과정에서 실수라고 했지만 당분간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은행은 고객의 신뢰가 무너지면 심각한 상황을 맞는다. 경남은행은 2013년부터 최근까지 가계자금대출 중 과다 이자 건수가 1만 2천여 건에 달해 실수라는 주장엔 힘이 빠지는 구석이 있다.

 경남은행의 설명을 들으면 고객정보 전산등록을 하면서 고객의 연소득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소득금액을 누락하거나 더 적게 입력해 가산금리가 부과됐다. 대출금리는 보통 기준금리에 자본증권발행 조달비용 등을 고려한 가산금리, 고객 연소득ㆍ부채비율 등을 고려한 추가 가산금리를 더해 최종 산출된다. 서민들이 대출을 내고 부당하게 이자를 더 냈다고 생각하면 분통이 터진다. 경남은행은 7월 중에 잘못 부과된 약 25억 원을 환급할 계획을 세워 그나마 다행이다.

 은행이 금리를 조작해 소비자를 속일 개연성은 얼마든지 있다. 대출자의 소득을 과소평가하거나 담보를 누락하면 금리가 오른다. 소비자들은 추가 가산금리를 확인하기가 힘들다. 이번 사태에 대해 경남은행은 어떤 변명을 내놓아도 신뢰를 쉽게 회복하기는 힘들 것 같다. 고객이 의심의 눈을 거둘 때까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경남은행은 “사유가 무엇이든 고객들에게 실망감을 안겨드려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했다. 경남은행은 이런 불미스러운 사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직원 교육 철저히 해야 한다. 경남은행은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긴 시간이 걸려도 고객이 실망해 돌아서는 데는 한순간이라는 사실을 깊이 새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