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15 (금)
아디다스 월드컵서 또 ‘전범기 영상’
아디다스 월드컵서 또 ‘전범기 영상’
  • 연합뉴스
  • 승인 2018.07.03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교수 독일 본사에 항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러시아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아디다스가 홍보 영상에 전범기(욱일기)를 노출하고 있어 이에 항의하고 시정을 요청하는 메일을 독일 본사에 보냈다고 3일 밝혔다. 아디다스는 ‘Spain | Demand Greatness’라는 제목의 1분 분량 영상을 지난달 14일 유튜브(www.youtube.com/watch?v=jFfDVa3jgfQ)에 올렸고, 현재 65만 1천573명이 시청했다.

 아디다스는 월드컵 진출한 각국 대표팀 유니폼을 제작하면서 국가별 맞춤형 홍보 영상을 만들어 승리를 기원하고 있다. 문제의 영상을 보면 한 여성이 휴대폰으로 “나는 상상력이 없는 플레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듯한 장면에서 전범기가 벽면에 선명하게 걸려 있다.

 이 영상은 현재 아디다스의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등 SNS를 통해서도 확산하고 있다고 서 교수는 설명했다.

 아디다스는 지난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때에도 일본 대표팀 유니폼을 제작하면서 전범기 형상을 한 디자인을 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서 교수는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후원사들의 홍보물을 조사하던 중 아디다스의 전범기 노출 영상을 발견했다”며 “브라질 대회에 이어 또 전범기를 등장시킨 것은 우연이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FIFA를 비롯해 대부분의 서양인은 ‘욱일기’가 ‘나치기’와 같은 의미라는 사실을 잘 모르기에 이를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꾸준히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앞으로 ‘전범기 자료집’을 만들어 전 세계 주요 언론에 배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