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10 (목)
창원시, 교통영향평가 심의위 구성
창원시, 교통영향평가 심의위 구성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07.25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 운영ㆍ안전 등 체계 전반 심의
경남도 그늘 벗어나 비효율 개선

 

▲ 창원시는 자체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를 구성했다.

창원시는 그동안 경남도에 의뢰했던 대규모 사업에 대한 교통영향평가를 자체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2월 ‘도시교통정비촉진법’이 개정되면서 21층 이상, 연면적 10만㎡ 이상의 대규모 건축물과 판매시설 및 운수시설 용도의 건축물에 대한 교통영향평가 심의는 건축 심의와 분리해 별도로 실시하도록 규정이 강화됐다.

법 규정의 신설로 교통영향평가에 대한 역할이 강화됐을 뿐 아니라 106만 명의 광역시 급 대도시인 점을 감안할 때 별도의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 설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시는 이번 심의위원회의 구성으로 보다 세밀하고 현실적인 교통영향평가를 할 수 있고, 경남도에 의뢰해 처리하면서 발생하는 행정 절차의 비효율적인 부분도 개선돼 사업시행자 측면에서도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시는 도시교통정비촉진법 규정에 따라 교통 도시계획 건축 분야의 전문가와 시민단체로부터 추천받은 위촉직 위원 27명과 경찰서 및 관계공무원 5명을 포함해 총 32명의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를 구성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25일 심의위원회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위원들은 오는 2020년 7월까지 2년 임기 동안 대규모사업의 시행으로 인한 교통영향을 분석하고 교통 운영, 교통 안전, 보행 및 주차 등 교통체계 전반에 대한 개선대책을 심의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날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면서 “교통문제는 시민들이 가장 가까이 체감하는 만큼 제대로 된 교통영향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가져달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또 “교통문제를 단기간 내 개선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교통영향평가를 실시하는 신규 사업 하나하나부터 바꿔 나간다면 그 변화가 시민들의 생활에 스며들 것”이라며 “무엇보다 사람중심의 교통체계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교통정책 전반의 바른 길잡이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