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25 (토)
남해군 공용차 수리비 조작 의혹
남해군 공용차 수리비 조작 의혹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8.08.07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동차 정비업체 전 직원 폭로
  • 차액 돌려 받기ㆍ개인용도 사용

 남해군 일부 공무원들이 수년간 공용차량 수리 내역 허위 조작 등의 방식으로 공금을 횡령을 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남해읍 소재 A 자동차 수리업체에서 일했던 직원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박 모 씨(52ㆍ여)는 지난 6일 오전 11시 남해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년간 남해군청 운전직 공무원들이 업체와 짜고 차량 수리비 부풀리기 방식으로 국민의 혈세를 편취해 왔다”고 폭로했다.

 박씨는 “지난 2016년 8월부터 2018년 6월까지 A업체에서 일하면서 수차례에 걸쳐 남해군청 직원들의 비리를 봐왔다”며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비위행위를 말려도 봤지만 이들의 부적절한 행위는 계속 됐고 스스로 나설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박씨의 주장에 따르면 남해군 운전직 일부 공무원들은 공용차량 정비시 실제 이뤄지지 않은 정비 내역을 포함시켜 이에 들어간 부품비와 관련 공임 등을 추가로 허위 청구한 뒤 허위청구분을 업체로부터 현금을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비리를 저질렀다.

 박씨는 “공용차량 정비내역에 추가로 허위 내역을 포함시킨 뒤 차액을 자신의 차량 또는 가족 차량의 정비 대금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고도 했다.

 A업체는 세차 시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견적에 수십만 원가량의 세차비를 허위 청구해 이를 환급 받았다고도 했다.

 박씨는 입증자료로 군 공용차량 정비 견적서와 수리완료서, 허위 청구 당일 부품업체로부터 발급받은 부품주문내역서 등을 제시했다.

 박씨는 “지난 2016년 초봄께 남해군청 일부 운전직 공무원들의 이 같은 허위 청구 사실에 대해 동료 공무원이 문제를 제기했으나 내부에서 묵살된 적이 있었다”며 “고민 끝에 이 같은 행위를 밝혀 문제를 바로 잡아야 겠다는 생각에 기자회견을 자청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씨는 “이 같은 비위행위를 다른 공무원들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을 것”이라며 “이 같은 정황을 볼 때 이미 이 같은 비위행위가 군청 내부 전반에 걸쳐 비일비재하게 이뤄졌을 것”이라고 으로 추정했다.

 군 감사팀 관계자는 “현재 감사가 진행 중이다”며 “감사로는 밝힐 수 없는 부분들이 있어 7일 오후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