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31 (금)
진주시 청사 시민 품으로
진주시 청사 시민 품으로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8.08.12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말 지하주차장 개방
  • 광장에 물놀이장 개장
  •  
▲ 진주시가 지난 1일부터 시청사와 지하주차장을 개방하고, 청사 내 민원실의 환경도 개선했다. 사진은 올해 처음 개장한 진주시청사 내 어린이 물놀이장.

 진주시는 지난 1일부터 시청사와 지하주차장 개방, 청사 내 민원실의 환경개선으로 산뜻한 공간조성, 본청과 의회동 사이 원형광장에 어린이를 위한 여름철 물놀이장을 개장하는 등 폭염에 지친 시민들에게 안락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시청사 로비, 주차장 개방

 시는 주민편의를 위해 시청 지상과 지하 1층 주차장 300여 면을 24시간 상시 개방했다. 특히 30여 분 정도로 짧게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상주차장을 시민을 위한 ‘고객 전용주차장’으로 지정ㆍ운영함으로써 청사를 방문하는 시민들이 지하주차장까지 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해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시청사 1~2층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ㆍ일ㆍ공휴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방하면서 시민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있다. 개방에 따라 대두될 수 있는 보안상의 문제점은 시청사 정문 좌ㆍ우측에 지하주차장 이용객을 위해 별도의 진ㆍ출입구를 설치해 개방과 보안이라는 상반되는 문제를 동시에 해결했다.

 △새로운 민원실 산뜻한 문화공간으로

 그리고 시청사 내 민원실 환경개선작업으로 칙칙한 행정사무실 느낌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색작업, 안내판 교체, 쉼터 조성 등 밝고 화사한 분위기로 탈바꿈해 무더운 여름날 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입구 쪽 자투리 공간에 설치된 갤러리 쉼터는 시집과 수필집 등을 비치하고 예술작품도 전시해 작지만 알찬 문화예술 공간으로 꾸며졌다.

 △도심 속 시원하고 웃음꽃 만발하는 물놀이장 개장

 한편, 시는 지난달 31일 청사 원형광장 내에 ‘물첨벙 물장구 어린이 물놀이터’를 개장해 어린이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어린이 물놀이터는 연일 기록적인 폭염으로 지쳐있는 학부모와 자녀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가족 나들이 공간이다. 개장 이후 입소문으로 이용객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시청사라는 다소 딱딱한 장소가 시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도심 속의 피서 공간으로 탈바꿈하면서 시민과의 새로운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이러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시청사 내 물놀이장은 오는 26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시청사 및 지하주차장 개방은 민선 7기 시정방침인 공감ㆍ소통하는 시정 구현을 위한 첫걸음”이라며 시민을 위한 열린행정을 펼칠 것을 약속하고 “앞으로도 청사 내에서 각종 전시ㆍ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를 통해 열린공간으로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청사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