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8 (토)
한국기행 - 여름 암자기행
한국기행 - 여름 암자기행
  • 경남매일
  • 승인 2018.08.13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1 한국기행 8월 13일(월) 오후 9시 30분
▲ EBS1 제공

전라남도 순천 조계산 자락에 자리 잡은 천년고찰 송광사. 이곳의 암자, 탑전에는 특별한 수행자가 있다! 보경스님의 처소를 안방처럼 누비고, 사람보다 더 열심히 자기 관리를 하는 수행자는 다름 아닌 고양이 ‘냥이’!
“한 존재가 행복할 수 있도록 내가 뭔가를 해줄 수 있다는 것. 그런 것이 저에게도 아주 큰 행복이던데요?”
매일 냥이의 밥과 물을 챙겨주는 건 물론이요, 깨끗하게 털을 빗겨주는 것이 가장 큰 일과라고 할 만큼 냥이를 아끼시는 스님. 하지만 냥이가 철없이 담을 타고 넘으며 아슬아슬한 곡예를 할 때는 스님의 가슴이 철렁한다.
“냥이에 대해 한마디로 말하자면…. ‘성가시다.’ 그리고 그런 사랑인 거예요.”
누군가는 스님이 인연에 너무 연연하는 것 아니냐고 하지만 정에 꺼둘 리는 것을 걱정하기보다는 있을 때 잘해주지 못하는 것을 걱정해야 한다는 게 스님의 생각이다.
탑전에서부터 이어진 오솔길, ‘무소유 길’을 걸으면 법정스님께서 생전에 머무셨던 불일암에 가닿는다. 이곳에는 보경스님의 또 다른 인연이 있으니, 오랜 도반이자 법정스님의 맏상좌이신 덕조스님이다. 덕조스님은 유례없는 폭염에도 낡은 털신을 신고 천을 덧댄 옷을 입으시며 법정스님의 무소유 정신을 그대로 이어가고 계신다.
오랜만에 찾아온 도반, 보경스님에게 ‘불일암 국수’를 대접하시는 덕조스님. 요리가 완성되는 동안 행자 시절 두 분의 추억담으로 암자에는 활기가 돈다. 탑전에서 불일암으로 이어지는 송광사의 ‘인연’ 이야기를 들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