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56 (토)
대우조선해양 재액화시스템 풀라인업 구축
대우조선해양 재액화시스템 풀라인업 구축
  • 한상균 기자
  • 승인 2018.08.16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저압엔진용 MRS®-F 적용 LNG운반선 건조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인도한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 적용 LNG운반선의 운항 모습.

 대우조선해양이 고압엔진(ME-GI)용 완전재액화시스템에 이어 저압엔진(X-DF)용 완전재액화시스템(MRS-F/Methane Refrigerant and Full Re-liquefaction System)을 적용한 선박건조에 성공했다.

 이 시스템은 LNG운반선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100% 재액화하는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저압엔진 추진 LNG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건조해 일본 선사인 MOL社에 인도했다고 16일 밝혔다.

 LNG운반선의 운항 중 화물창에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이 장치는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에 적용된 MRS-F는 선박 인도전 실시한 일일기화율(BOR/Boil-off Rate) 기준을 초과 달성해 성능을 완벽하게 입증시켰다”며 “선주사는 이 시스템을 통해 연간 최대 100억 원가량의 LNG 손실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00년대 초반부터 연구개발을 진행해 지난 2015년 구축한 에너지시스템실험센터를 통해 LNG운반선 재액화시스템, 화물창, 연료공급시스템 등 LNG운반선 통합솔루션의 기술을 축적하고 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41척의 LNG운반선과 LNG-FSRU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도 12척을 수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