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37 (목)
부산 ‘고용위기 타개’ 힘쓴다
부산 ‘고용위기 타개’ 힘쓴다
  • 고길우 기자
  • 승인 2018.08.26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관련기관 대책회의

오거돈 “일자리 정책 올인”

 최근의 고용 부진사태 해결을 위해 부산지역 일자리 관련 기관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오거돈 시장은 재난 상황 수준인 부산지역의 고용 부진 원인을 제대로 진단하고 현재 고용위기상황을 타개할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24일 오전 긴급 일자리대책회의를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부산시의회, 부산상공회의소, 부산항만공사,부산중소벤처기업청,기술보증기금, 한국은행 부산본부, 부산고용센터, 한국해양진흥공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일자리 관련 기관이 참석해 부산의 고용상황 진단과 대응 방향에 대해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참석자는 부산지역의 고용부진원인을 주력산업의 불황, 글로벌 보호무역 강화, 자영업의 업황부진 등 구조적ㆍ경기적인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진단하고, 고용상황에 대한 심각성에 인식을 같이했다.

 상공계 대표로 참석한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양질의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고, 기업의 자생적 고용 창출을 위해서는 대외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근본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주완 부산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은 “영세기업의 안정화를 위해 최저임금을 지역별로 차등 적용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김원중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본부장은 혁신형 소상공인 창업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요구했고, 이정석 청년유니브엑스포 위원장은 청년 취업준비생까지 체감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조종래 부산중소벤처기업청장은 “부산일자리정보망에 일자리 온도계를 설치해 시민과 함께 일자리 창출에 나설 것”을 주장했고, 우예종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글로벌기업 유치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규제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거돈 시장은 “각각의 분야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의 주요정책의 최종 목적은 결국은 일자리”라 하며 “모든 정책 위에 일자리를 두고 일자리 관점에서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이날 ‘긴급 일자리대책회의’를 시작으로 앞으로 상공회의소와 부산항만공사, BIFC 등을 방문해 지역경제인과 항만 금융관련 기업인들과 일자리현장회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현장으로부터의 생생한 건의사항과 해결책을 반영한 새로운 부산 일자리 비전을 마련해 다음 달 중 발표할 계획이다.

오거돈 시장이 지난 24일 오전 일자리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